건설

인피니티풀에 캠핑장까지... 진화하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준태 기자
2023-05-08 17:37:22

개포자이프레지던스 분양 당시 인피니티풀 이미지 [그래픽=GS건설]


[이코노믹데일리] "예전에는 문화생활을 위해서 멀리 나가야했는데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로 편하게 여러 활동을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워요"

주거환경,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맞물려 아파트 커뮤니티도 진화하고 있다.

과거엔 간단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었던데 비해 요즘 신축아파트는 게스트하우스, 캠핑장, 물놀이시설 등 '복합 문화센터'를 떠올리게하는 다양한 시설로 입주자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외부활동보다는 단지내에서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으로 반포자이는 단지 내 워터파크 시설을 도입해 이색 커뮤니티의 포문을 열었다. 단지 내에 아이들이 카약을 타며 즐길 수 있는 '카약 물놀이터'가 큰 인기를 누렸다.
 

서초그랑자이 단지 내 CGV영화관 모습 [사진=호갱노노 캡처]


2021년 입주한 서초그랑자이는 최초로 단지 내 CGV골드클래스급 영화관을 갖춰 이목을 끈 바 있다. 입주민들은 이곳에서 영화, 뮤지컬, 오페라, 클래식, 스포츠 생중계 등 각종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올해 2월 분양한 영등포자이디그니티는 교보문고와 협약을 통한 서적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스크린골프, 사우나, 필라테스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예정돼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청약 결과 1순위 평균 198.7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시기 입주한 개포자이프레지던스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단지 옥상에 인피니티풀이 조성됐다. 419동 최상층에 마련된 스카이라운지에선 대모산 등 일대 조망이 가능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GS건설의 설명이다.

지방도 이색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아파트 단지가 늘어나고 있다.

광주시 서구 옛 호남대 쌍촌캠퍼스 부지에 선보이는 '상무센트럴자이'는 광주시가지와 무등산 등을 파노라마뷰로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가 단지 내 30층에 마련됐다. 스카이라운지로 여가와 입주민간 교류의 장으로 활용된다. 입주민 전용 영화관인 CGV 살롱에서는 영화, 뮤지컬, 오페라, 스포츠 생중계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3가지 타입의 게스트하우스는 손님맞이 공간, 파티룸, 비지니스룸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충북 음성에 첫선을 보인 음성 아이파크에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캠핑장이 제공된다.

하지만 이러한 커뮤니티 시설 이용은 곧 입주자들의 관리비 부담으로 이어진다.

대표적으로 수영장 시설을 꼽을 수 있는데 수질 관리, 안전요원의 인건비 등 높은 관리비 때문에 지어놓고도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2021년 준공된 마포프레스티지자이는 누수와 물넘침 등 하자보수로 인해 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위탁운영업체 선정 문제로 커뮤니티 시설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단지도 많다.

최근 수도권 신축아파트 입주 예정인 정모씨(42)는 "다양한 문화시설을 갖춘 커뮤니티 홍보 영상을 보고 온가족이 만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관리비 뿐 아니라 부산 아파트 수영장 사고 뉴스를 보며 안전 문제에 대해 불안한 마음도 들었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미약품
농협
위메이드
이편한세상
넷마블
농협
여신금융협회
엘지
미래에셋자산운용
롯데캐슬
신한금융그룹
우리은행
한국투자증권
신한라이프
대신증권_이코노믹데일리
SK하이닉스
한국토지공사
KB금융그룹5
삼성증권
신한은행
KB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저작권보호
SK증권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전자 뉴스룸
우리은행
KB금융그룹2
KB금융그룹4
동아쏘시오홀딩스
종근당
셀트론
KB국민카드
KB금융그룹3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1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