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重, AI 챗봇 조선업 활용 전개...품질 'UP' 대기시간 'DOWN'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3-27 10:29:13

반복업무 수행 기능 등 내장...향후 경영지원·구매 등 영역에도 확장 계획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SBOT'[사진=삼성중공업]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중공업이 인공지능(AI)에 기반해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챗봇' 자체 모델을 개발해 조선업에도 활용하고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27일 AI 챗봇 'SBOT'을 개발하고 선박 설계에 적용하는 등 스마트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SBOT은 삼성중공업의 '삼성(Samsung)'과 챗봇(Chatbot)의 합성어로, 이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그 의미를 분석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삼성중공업은 기존 스마트조선소를 추진하면서 축적한 설계 노하우와 각종 규정·계약 정보 등을 SBOT에 적용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SBOT을 이용해 신입사원이나 초임자도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지식 검색 기능을 통해 설계 정보 활용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SBOT에는 로봇 자동화(RPA)와 연동해 반복업무를 간단한 명령어로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도 내장됐다. 설계 담당자가 도면 검색이나 일정 관리, 출도 등 단순 반복업무로 쏟아야 하는 에너지를 줄이고 주요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대기시간을 줄이고 선박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중공업은 생산 현장 업무 지원 강화를 위해 SBOT에 모바일 사용 환경 최적화, 음성인식 기능 등을 갖추도록 개선하고 경영지원·구매 등 다른 업무 분야에도 활용도를 넓힐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 스마트혁신의 목표는 AI·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조선소 완성"이라며 "설계, 생산, 구매, 지원 전 부문 업무의 스마트화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