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주총2023] 현대차, 인증 중고차 안건 처리...전기차 시장도 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3-23 13:56:30

장재훈 사장 "올해 전동화 브랜드 경쟁력 끌어올리고 리더십 공고히 할 것"

사내이사 선임·사업 목적 추가·배당금 등 안건 의결

현대차, 앞서 올해 판매 목표 10%가량 상향

현대자동차, 기아 양재동 사옥[사진=김종형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가 23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사내·사외이사 선임과 인증 중고차 사업 추진 등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다. 또 향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 글로벌 전기자동차(EV)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날 현대차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총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회사 전반 시스템을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42조5275억원, 영업이익 9조8198억원을 기록해 전년(2021년)에 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친환경차 등 부가가치가 높은 차와 우호적인 환율 영향, 미국에서의 견조한 성장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장 사장은 "올해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 출시를 통해 전동화 브랜드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리는 동시에 전기차 현지 생산 체계를 강화하고 신흥 시장에서도 지배력을 확대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라며 "수요자 우위 시장으로의 전환에 대응해 생산·판매 최적화와 물류 리드타임 단축을 통해 적시에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사내이사 선임 △인증 중고차 사업을 위한 사업 목적 추가 △배당금 등 안건도 의결됐다.

먼저 신규 사내이사로는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이 올랐다. 해외 시장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사회 내 글로벌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포석이다. 호세 사장은 2019년 5월 현대차에 합류해 코로나19 사태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등 어려움을 잘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존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도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새 사외이사에는 장승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선임됐다. 이에 따라 이사회 정원은 11명에서 13명으로 늘었고, 보수 한도는 200억원이 됐다.
 

인천 연수구 송도유원지 중고차 수출단지 모습[사진=연합뉴스]


현대차는 또 인증 중고차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목적에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을 추가했다. 장 사장은 "금융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신차 구매 부담을 완화하고, 인증 중고차 사업으로 신뢰도 높은 중고차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실제 부담액을 낮추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안건 처리에 따라 오는 하반기(7~12월)면 현대차 인증 중고차 사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배당액 확정 이후 배당받을 주주가 결정될 수 있도록 절차도 개선했다. 앞으로는 이사회 결의로 배당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고 기준일 2주 전 이를 공고해야 하는 것으로 정관을 개정했다. 2022년 기말 배당금은 전년 대비 50% 오른 6000원으로 올랐다.

현대차는 주요 안건 처리와 함께 미래사업과 향후 디자인 방향성도 제시했다. 장 사장은 미래사업과 관련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대,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제조혁신 신기술 고도화를 비롯해 로보틱스·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및 기술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부사장)은 '디자인 헤리티지 및 디자인 방향성'을 주제로 한 설명회에서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현대룩' 디자인 전략을 소개하고 국내 최초 독자 모델 '포니'의 디자인 스토리를 공개했다.

한편 현대차는 앞서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로 전년 대비 9.6% 오른 432만대를 제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지난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처음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올해 국내에서 코로나 19 최대 규모 생산과 수출을 달성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DB
기업은행
NH투자증권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lx
메리츠증권
넷마블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보령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은행
KB증권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