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기정통부, 6G 패권 경쟁 본격화…기술 상용화 "K-네트워크 전략"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2-21 10:11:11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서울청사에서 영상으로 참석한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K-Network 2030 전략'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정부가 6G 상용화를 기존 2030년에서 2028년으로 앞당긴다. 정부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네트워크에 기반 산업 혁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한 방안으로 'K 네트워크 2030전략'을 발표하며 정부 차원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정부의 6G 상용화 기술 연구개발을 당초 2025년 착수에서 올해로 2년 앞당겨 추진하고 6천억 원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K-네트워크 2030 전략’을 상정했다.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차세대 네트워크 모범국가 실현을 위한 민·관 상생협력협약서를 체결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전자 연구개발(R&D)캠퍼스를 방문해 삼성전자, LG전자, 이동통신 3사,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한 민관 상생협력을 논의했다.

6G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5세대(5G) 이동통신보다 속도가 빨라 제조업과 정보기술(IT) 산업 등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 지금까지 6G 연구는 원천기술을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앞으로는 본격적인 상용화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한 5G 이동통신 국제 표준특허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25.9%로 중국(26.8%)에 이은 2위다. 정부는 6G 표준특허 점유율은 3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이다.

아울러 6G 등 미래 통신 기술은 지상을 넘어 공중으로 서비스 공간이 확장될 것으로 보고 저궤도 위성통신의 독자적인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시범망을 구축한다.

2027년에 저궤도 통신위성을 시험 발사할 계획이다. 2030년 이후에는 국방 분야에서 위성통신 기술을 본격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저궤도 위성통신에 필요한 안테나 등 핵심 기술을 확보한 뒤 2030년부터 국방 분야를 중심으로 해당 기술을 본격 적용할 예정이다.

또 차세대 통신 기술의 핵심으로 떠오른 양자통신 시장 선점을 목표로 양자인터넷 시범망 '퀀텀 알파넷' 구축, 양자 암호 통신 공공분야 확산, 양자 내성 암호 기술 개발과 실증에도 나선다. AI반도체 등 네트워크 장비 개발과 오픈랜(개방형 무선접속망) 관련 연구 지원도 늘려갈 방침이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또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역량이 취약한 중·소 네트워크 장비 업체를 지원, 수출액 500만 달러 이상, 매출액 1천억 원 미만인 이 분야 글로벌 강소기업을 현재 5개에서 2030년까지 20개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날 삼성전자와 LG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6G와 오픈랜 관련 사업 계획을 공유했고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서도 작성했다. 이 장관은 "민관 협력에 기반한 6G, 오픈랜, 저궤도 위성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DB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신한금융
기업은행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kb금융그룹
하나증권
하이닉스
대원제약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NH투자증권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