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사 CEO "고물가∙고금리, 보험업에 부정적…경기침체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10-13 15:31:09

보험硏 "2023년 다양한 불확실성에 대응해야"

자료사진 [사진=보험연구원]

[이코노믹데일리]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인플레이션과 급격한 금리 상승이 보험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보험연구원은 13일 총 42명의 보험사 CEO 중 38명(생명보험사 22명, 손해보험사 16명)이 응답한 '2022년 보험사 CEO' 설문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험사 CEO 중 92.1%는 인플레이션 확대로 보험산업 성장성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81.6%는 성장성뿐만 아니라 수익성에도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보험사 CEO들은 인플레이션 확대로 보험 계약의 실질 가치가 감소하면 보험 수요가 줄어들고 계약해지가 늘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게다가 필수 소비에 대한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미래 위험에 대한 소비여력도 약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급격한 금리 인상이 보험산업의 성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89.5%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수익성 측면에는 22명의 CEO 중 14명이 부정적일 것으로 예측했다. 

급격한 시중금리 변동은 장기채권 위주의 자산운용을 하는 보험사의 특성상 즉각적으로 상품에 반영되지 못하기 때문에 상품 경쟁력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도 따른다. 

CEO들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급등으로 인한 경기침체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CEO의 86.9%가 경기침체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다. 

내년부터 시행하는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에 대한 준비 수준은 대체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준비 수준이 보통을 넘어선다는 응답이 81.6%로 지난해 77.0%에서 4.6%포인트 올랐다. 

도덕적 해이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실손보험 비중이 높았다.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손해보험 CEO들의 경우 대부분 매우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보험사기 대응 방안으로는 △보험사기 처벌 강화 △의료이용 적정성 심사제도 개선 △보험사기 관련 정보 공유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CEO들은 급격한 경제환경 변화와 내년에 예정된 시가평가 기반의 신제도 도입으로 단기 현안에 보다 집중하는 모습"이라며 "내년은 다양한 불확실성에 대응해야 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lx
기업은행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KB증권
경남은행
보령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대한통운
미래에셋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DB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넷마블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