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푸틴,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우크라이나 사태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승한 인턴기자
2022-05-06 08:51:16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크렘린궁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성며에 따르면 푸틴과 베네트 총리는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및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의 민간인 대피 문제 등을 논의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군인들이 이전과 마찬가지로 민간인들의 무사한 대피를 보장할 준비가 돼있다" 면서 "아조프스탈 제철소에 남아있는 우크라이나 전투원들에 대해선 무기를 내려놓도록 명령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양국 정상 통화는 "아돌프 히틀러도 유대인 혈통"이라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발언으로 두 나라 간 갈등이 악화하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외무장관의 발언에 대해서도 공식 사과했다.

앞서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탈리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유대인인데 우크라이나의 탈나치화가 군사작전의 명분이 될 수 있나'라는 질문에 "히틀러도 유대인 혈통"이라고 답해 이스라엘의 반발을 샀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성명을 통해 "베네트 총리는 해당 사과를 받아들였고 푸틴 대통령이 유대인과 홀로코스트에 대한 태도를 분명히 해준데 감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이어 러시아와 이스라엘이 모두 5월 9일에 기념하는 제2차 세계대전 승전일을 앞두고 홀로코스트 희생자들을 포함한 모든 전몰자를 추도하는 양국 국민 모두에게 이 기념일이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크렘린궁은 전했다.

푸틴 대통령이 이스라엘과의 관계 악화 우려에 직접 사과까지 한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중동 내 핵심 동맹국이면서도 대러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지원 등에 적극 동참하지 않으며 러시아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크렘린궁은 두 정상 통화 관련 보도자료에 나치 발언 사과 관련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KB증권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하이닉스
DB
미래에셋
신한은행
넷마블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lx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우리은행
보령
기업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