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파워人터뷰] 엄마·아이·어르신 모두가 행복한 '복지으뜸' 노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생활경제부 부장
2022-02-03 07:46:30

'아이휴' 등 노원형 돌봄 생태계 구축…민선7기 최우선 과제로

[사진=남궁진웅 기자]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사무실에 들어서면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대형 멀티비전이 눈에 띤다. 바로 ‘노원스마트비전시스템’이다.

스마트 비전시스템은 각종 도시현황과 행정정보 시스템, 홈페이지 등과 연계해 구정 데이터 등 행정데이터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이다. 과학적 분석과 시스템 연계를 통해 각 부서에서 관리하는 일자리 현황과 시설물, 주요 사업은 물론 교통, 기상정보 등 재난안전 상황까지 실시간 통합 관제가 가능하다.

오 구청장은 사무실에서 멀티비전을 터치, 실시간으로 노원구 곳곳을 CCTV로 살펴보며 재난‧민원 상황 등을 체크하고, 민원게시판에 올라오는 구민들의 목소리를 바로바로 확인한다.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서 행정, 복지, 안전, 교통 등 전 분야에 걸쳐 구민들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오 구청장은 “코로나19 백신, 방역, 격리 전 과정을 자치구가 도맡아 했다. 구청이 어느 순간 구민의 삶 깊숙이 들어가게 됐다”고 돌아봤다.
 

힐링냉장고[사진=노원구청]

지난 해 여름 불볕더위 속 주민에게 무료 생수를 나눠줬던 힐링 냉장고, 올 겨울 칼바람에 맞서 온기를 제공한 버스 승강장 온열 의자 등도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엄마와 아이, 어르신이 모두 행복한 노원, ‘돌봄 복지’에 심혈을 기울였다. 오 구청장은 먼저 민선 7기 최우선 과제로 초등생을 위한 노원형 돌봄 생태계 구축을 약속했다.

서울 동북부 베드타운인 노원구는 출근이 이르고, 퇴근이 늦는 맞벌이 부모가 적지 않다. 노원구의 영유아 공적 보육률은 79%인데, 초등생 방과후 공적 돌봄은 12%에 불과했다. 노원구는 2018년 초등 방과후 돌봄센터인 ‘아이휴센터’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열었다. 아이휴센터는 서울시 우리동네키움센터로 발전했고,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가운데 '지역맞춤형 돌봄' 대표사례로 인정받아 전국으로 확산됐다.

아이휴센터는 월 2만원의 이용료로 저녁 8시까지 아이들이 머물 수 있어 한부모‧맞벌이 가정의 양육 부담을 크게 덜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이 아이휴센터에서 아침부터 저녁8시까지 식사와 간식을 먹고 놀고 쉬면서 돌봄서비스를 제공받았다. 부모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오 구청장은 “아이를 마음 편히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집이나 학교에서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아파트 1층을 주로 임대해서 접근성을 높였다”며 “현재 27개소를 운영중인데, 올해 3개소를 새롭게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원 아이휴센터[사진=노원구청]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보령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하나증권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