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10년 나눠갚는 신용대출 등장…1분기 출시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1-21 17:11:26

DSR 낮아져 대출 한도 늘어나

[사진=픽사베이]

일부 시중은행이 10년 만기 장기분할상환 신용대출 상품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들이 만기가 5~10년인 장기분할상환 신용대출 상품 출시를 준비 중이다. 해당 상품은 이르면 올해 1분기 내 출시된다. 
 
기존 신용대출은 대부분 1년 만기 일시상환이고, 분할상환의 경우 최장 5년 만기다. 그러나 분할상환 신용대출은 상환 기간을 2배로 늘렸다.
 
상환 기간을 2배로 늘리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신용대출을 10년 분할상환으로 전환하게 되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난다.
 
예를 들어 현재 연소득이 5000만원이고 5000만원의 신용대출(만기일시상환, 연 4.5%)을 이용 중인 차주는 신용대출 산정 만기 5년을 일괄 적용하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약 1100만원으로 이미 DSR 22%를 넘어선다.
 
이를 10년 분할상환으로 전환하면 DSR은 약 12%로 낮아지며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주담대 한도도 약 2억2000만원으로 늘어난다.
 
은행들이 장기분할상환 신용대출을 내놓는 것은 금융당국이 신용관리를 위해 대출 분할상환을 유도한 것과 더불어 차주별 DSR 규제를 강화한 영향이다.
 
장기분할상환 신용대출은 만기일시상환 신용대출보다 대출 한도가 크게 늘어나 차주에게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대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보령
NH투자증권
부영그룹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증권
대원제약
경남은행
넷마블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