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기업대출 열 올리는 은행들..."포트폴리오 다각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1-21 14:26:19

우량기업 고객 확보

[사진=데일리동방DB]

올해 금융당국 가계대출 총량관리가 강화되면서 은행들이 기업금융 활성화를 전략목표로 삼았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올해 초 전국 본부장 회의에서 기업대출 목표치를 전년 증가율 대비 200%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은 대기업, 중소기업 등 기업금융 전 부문에서 대출자산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국민은행이 기업대출 확대에 나서는 이유는 가계대출 영업환경이 악화된 영향이다. 당국의 강화된 가계대출 규제로 가계대출을 크게 늘리지 못해 기업대출에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농협은행도 수도권 기업금융센터를 기존 49곳에서 65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설자금 등을 지원해 우량기업 고객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또한 농협은행은 이달 20일 ‘NH기업성장론’을 출시했다. NH기업성장론은 산업관리등급, 하나로기업고객등급 등에 따라 대출한도를 우대하고 매출액과 누적수주계약 증가, 시설자금 중 자기자금 비중 등에 따라 최대 1.5%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기업 상품이다. NH기업경영컨설팅과 농식품기업컨설팅 등 특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기업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SRM(Senior Relationship Manager) 제도와 기업영업단장 제도를 도입한다. SRM 제도는 역량이 우수한 직원이 부서장급으로 승진하더라도 단순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아닌 지속적인 영업 역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도 올해 기업대출로 영역을 넓히기로 했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가계대출만 취급하고 있어 대출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기업대출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보령
KB증권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