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화 '배보다 배꼽 투자'...신평사 “재무위험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훈 기자
2021-01-22 16:59:39

한화솔루션 유증에 4천억...현금자산보다 많아

[사진=(주)한화]


최근 한화솔루션 유상증자에 4000억원 규모로 참여한 ㈜한화에 대해 신용평가사가 “출자로 인한 재무 위험은 낮다”고 평가했다. ㈜한화의 유증 참여 결정 당시 업계에서는 재무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신평사의 이번 평가로 ㈜한화의 친환경 부문 투자에도 힘이 실리게 됐다.

22일 나이스신용평가는(이하 나이스신평) ㈜한화가 한화솔루션 유상증자에 4180억원 규모로 참여한 것에 대해 “실질적인 재무안정성 저하는 제한적인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나이스신평은 “㈜한화가 한화솔루션의 최대주주이기 때문에, 유상증자로 소요되는 자금에 상응하는 자산이 확충된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증자 후 순차입금 규모가 약 2조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외견상의 재무지표 저하는 불가피하지만, 출자금이 전혀 다른 곳이 아닌 자회사 자금확충에 사용된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는 SK E&S가 ㈜SK와 공동으로 미국 수소연료전지 제조업체 플러그파워를 인수했을 때와는 다른 평가다.

SK E&S와 ㈜SK는 지난 7일, 각각 약 8000억원을 투자해 플러그파워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내외 신용평가사들은 “공격적 투자로 재무 부담이 커졌다”며 신용등급을 강등하는 등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한화는 한화솔루션의 지분 37.25%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나이스신평은 ㈜한화의 이번 한화솔루션 유상증자 참여가 “핵심계열사에 대한 지배력 유지를 위한 결정”이라고 판단했다.

지난 19일 ㈜한화는 이사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위한 한화솔루션의 1조4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했다.

㈜한화는 한화솔루션 지분 전체에 해당하는 4184억원 규모로 유상증자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는데, 투자업계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재무안정성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출자금액이 지난해 3분기 기준 ㈜한화의 현금성자산 규모보다 600억원 이상 많기 때문이다.

㈜한화 측은 이에 대해 “기존 차입금과 미사용 여신한도가 남아있어 재무안정성에 큰 부담이 되진 않는다”고 해명했다.

신용평가사의 긍정적인 평가로 ㈜한화의 친환경 사업 투자도 힘을 얻게 됐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재무 위험에 대한 우려가 해소된 만큼, ㈜한화를 비롯한 계열사의 그린뉴딜 부문에 대한 투자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넷마블
kb금융그룹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KB증권
DB
우리은행
부영그룹
롯데캐슬
KB희망부자
보령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lx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NH투자증권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대한통운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