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드사, 게임 결제한도 1000만원으로 확대...명의 도용시 피해확대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07-21 10:43:11

일부 카드사가 게임 신용카드 월 결제 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20배 늘은 1000만원으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부 카드사가 게임 신용카드 월 결제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20배 늘린 1000만원으로 확대해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 카드 고객 명의 도용사고가 빈번한 가운데, 결제 한도를 늘렸다가 사고 발생 시 피해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삼성카드·롯데카드가 온라인·PC게임 신용카드 월 결제 한도를 1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6월 게임물관리위원회 규정을 개정해 성인 기준 한 달 50만원으로 책정된 PC·온라인게임 결제한도를 폐지한 바 있다. 그동안 게임업계에서 ‘법적 근거 없는 그림자 규제’라고 지적하면서 결제한도 규제를 폐지해달라는 지속적인 요청에 따른 것이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성인 이용자가 자신의 결제한도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는 ‘자가한도 시스템’을 구축·도입해 월 1000만원 이하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KB국민·삼성·롯데카드 뿐만 아니라 카카오뱅크까지 나서 온라인·PC게임 신용카 월 결제한도를 1000만원으로 늘렸다.

하지만 일각에선 지난달 게임업체 블리자드, 검은사막 등 온라인 게임업체 3곳에서 8명의 고객 명의가 도용돼 총 938만원이 빠져나간 것을 언급하며, 결제 한도를 늘렸다가 부정 결제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게다가 최근에는 국민·신한·우리·KEB하나·비씨·삼성·현대·롯데카드 등 138개 카드에서 타인 거래 내역이 파악됐고, 금융감독원은 카드번호 도난 사건 불법 거래 피해액을 약 1000만원으로 추정했다.

반면 업계는 이미 고객 명의 도용 사고를 사전에 차단했다는 설명이다. 카드사 측은 "게임사 결제 이력이 없는 고객이 실제로 게임 결제를 했을 시 이상거래감지탐지시스템(FDS)로 우선 차단한다"며 "게임 사이트에서 카드 결제 시 본인전화를 통한 ARS인증 등 본인 인증을 거쳐야 결제가 가능하므로 부정결제가 발생할 확률은 낮다"고 일축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KB증권
대원제약
대한통운
하나증권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보령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부영그룹
DB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