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텔, 퀄컴, 구글의 '반(反) 엔비디아' 전선구축...엔비디아 독점에 맞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6 08:08:49

쿠다 플랫폼 경쟁, 열린 생태계 구축으로 AI 앱 개발 혁신

UXL 재단 출범, 다양한 AI 가속기 칩 지원 목표

엔비디아
엔비디아

[이코노믹데일리]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 퀄컴, 구글이 엔비디아의 독점적인 AI 앱 개발 환경에 맞서 오픈 소프트웨어 구축에 나섰다. 이들은 지난해 9월 UXL 재단이라는 컨소시엄을 설립하고 엔비디아의 쿠다(CUDA) 플랫폼에 대항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쿠다는 AI 앱 개발을 지원하는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엔비디아를 AI 칩 제조뿐만 아니라 AI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만든 핵심 요소다. 20년간 축적된 컴퓨터 코드를 기반으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며 전 세계 400만 명의 개발자가 AI 앱 개발을 위해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UXL 재단은 쿠다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다양한 AI 가속기 칩을 구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도구 제품군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핵심 목표는 어떤 칩과 하드웨어를 사용하든 컴퓨터 코드가 어떤 기계에서도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며, 일부 칩 제조업체의 독점 문제를 해결하여 AI 앱 개발 환경의 개방성을 확보하는 데 있다.

빌 휴고 구글 고성능 컴퓨팅 담당 이사이자 수석기술자는 "우리는 머신러닝 분야에서 열린 생태계를 구축하고 하드웨어 선택의 폭을 넓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UXL 재단은 지난 9월 출범 이후 오픈 소스 기술 사용에 관심이 많은 제3자로부터 기술적 기여를 받기 시작했다.

향후 UXL 재단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 클라우딩 컴퓨팅 기업과 다른 칩 제조업체의 참여를 유도하여 AI 앱 개발 환경의 다양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국민은행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넷마블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기업은행
DB
하이닉스
보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KB증권
미래에셋
lx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신한금융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우리은행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