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6 금요일
흐림 서울 21˚C
흐림 부산 22˚C
흐림 대구 21˚C
흐림 인천 22˚C
흐림 광주 22˚C
흐림 대전 24˚C
흐림 울산 20˚C
흐림 강릉 19˚C
흐림 제주 24˚C
이슈

與주도로 정부조직법 국회 통과…78년만 검찰청 폐지·기재부 분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아 기자
2025-09-26 20:39:14

검찰청 폐지 및 중수청·공소청 설치에 1년 유예 기간

기재부→재정경제부·기획예산처로 분리, 내년 1월 2일 적용

당초 추진했던 금융위원회 개편 제외, 금감원도 현행 유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수정안이 통과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수정안이 통과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검찰청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수정안이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당 주도로 의결됐다.

정부조직법 수정안은 이날 본회의에서 재석 의원 180명 가운데 찬성 174명, 반대 1명, 기권 5명으로 통과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찬성표를 던졌으며 법안에 반대하는 국민의힘은 표결에 불참했다.

조국혁신당에서 신장식·차규근·백선희 의원 등은 기권표를 행사했으며 개혁신당 천하람 의원은 반대표를 던졌다.

수정안은 검찰청을 폐지하고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과 공소청을 신설해 검찰의 수사·기소 기능을 분리하는 내용을 담았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두도록 했다.

검찰청 폐지 및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 기간을 뒀다. 이에 따라 검찰청은 내년 9월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된다.

또한 기획재정부를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로 분리하고, 기재부 예산 기능을 국무총리실 산하 기획예산처로 이관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는 내년 1월 2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2008년 이전의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를 통합해 설립된 기획재정부는 18년 만에 간판을 내리게 된다.

당초 민주당이 추진했던 금융위원회 개편은 이번 수정안에서 제외됐다. 재경부로 넘길 방침이었던 금융위의 국내 금융 정책 기능은 기존 금융위가 그대로 수행한다. 금융감독원도 현행 체제대로 유지한다.

수정안에는 방송통신위원회를 폐지하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를 신설하는 내용도 담겼다.

환경부는 기후에너지환경부로 개편하고, 기존 산업통상자원부 내 원자력 발전 수출 부문을 제외한 에너지 업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로 이관한다.

통계청과 특허청은 국무총리 소속 국가데이터처 및 지식재산처로 각각 격상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통상부로, 여성가족부는 성평등가족부로 명칭을 변경한다. 

기존에 교육부 장관이 겸임하던 사회부총리는 폐지하되 재경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각각 부총리를 겸임한다.

수정안은 전날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으나 상정 직후 국민의힘 신청으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인 의사진행 방해)가 시작됐다.

이에 민주당은 필리버스터 종결 동의안을 제출했고 필리버스터 시작 24시간이 지난 이날 오후 6시 30분께 토론 종결 표결이 이뤄졌다.

민주당은 이어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설치법과 국회법 개정안, 국회 증언·감정법 등을 순차적으로 처리할 계획인 가운데 국민의힘은 다시 필리버스터에 들어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하이닉스
콜마
바이오로직스
부광약품
롯데케미칼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KB금융그룹_1
KB금융그룹_2
농협
대신증권
빙그레
kb캐피탈
현대
kt
우리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_2
KB국민은행_1
KB국민은행_3
HD한국조선해양
컴투스
하나금융그룹
한국토지주택공사
동아쏘시오홀딩스
한화
신한라이프
DB그룹
삼성증권
농협
신한카드
삼성물산
미래에셋
하나카드
GC녹십자
우리은행
다올투자증권
신한은행
삼성화재
한국증권금융
KB금융그룹_3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