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단통법 폐지, 소비자 반응은? 과반수 찬성…알뜰폰 시장 고사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2 10:38:41

62% 찬성, 9% 반대…알뜰폰 이용자 절반은 이통사로 이동

휴대폰 번호이동 지원금 속 이통사는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13일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 변경 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지급 기준 제정안과 지원금 공시 및 게시 방법 등에 관한 세부기준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동통신사업자 변경 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지급 기준 제정안은 이동통신사업자가 번호이동을 하는 이용자의 기대수익 위약금 심SIM 카드 발급 비용 장기가입 혜택 상실 비용 등 부담 비용을 최대 50만원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시내 휴대폰 매장 2024313
    jieunleeynacokr2024-03-13 143007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휴대폰 번호이동 지원금 속 이통사는'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정부의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폐지 추진 방침에 대해 소비자 과반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64세 휴대전화 이용자 10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2%가 단통법 폐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는 9%에 그쳤다.

소비자들이 단통법 폐지에 찬성하는 이유는 단말기 구입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설문조사에서 단통법 폐지 후 휴대전화 구입 시 50%는 '현 통신사를 유지'하겠다고 했으나, '더 저렴한 통신사로 이동'하겠다는 응답도 34%로 나타났다.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단통법 폐지가 알뜰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설문조사에서 휴대전화 교체 예정인 알뜰폰 이용자의 48%는 이통사의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답했다. 26%만 '알뜰폰 통신사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대세로 떠오른 '자급제(단말기를 별도로 구입해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 방식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휴대전화 교체 예정자 중 '자급제' 응답은 51%였는데 단통법이 폐지될 경우엔 25%로 줄어든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단통법 폐지 법안 통과 전이라도 시행령 개정으로 이통사의 보조금·지원금 경쟁이 본격화되면 알뜰폰 시장이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과언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한편 단통법 폐지에 반대하는 응답자 9%는 그 이유로 '보조금을 지원해주면서 비싼 요금제를 유도할 것 같아서'(57%), '휴대전화 가격이 별로 저렴해지지 않을 것 같아서'(43%), '통신사 요금제가 비싸질 것 같아서'(37%) 등을 꼽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하나증권
lx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경남은행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넷마블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신한금융
우리은행
보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