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1 금요일
맑음 서울 11˚C
맑음 부산 12˚C
맑음 대구 13˚C
구름 인천 12˚C
맑음 광주 11˚C
맑음 대전 11˚C
맑음 울산 12˚C
맑음 강릉 10˚C
구름 제주 14˚C
산업

한화, UAE 방산기업 EDGE그룹과 AI 플랫폼 공동개발 MOU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훈 기자
2025-11-21 14:03:46

스마트 레이다·자율주행 무인지상차량에 적용

지난 20일 성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중동·아프리카 총괄사장왼쪽과 칼리드 알 자아비Khaled AI Zaabi 에지EDGE 플랫폼·시스템 부문 사장이 두바이 에어쇼에서 UAE 통합 다층방공망 구축 및 국방 AI 협력을 포함한 상호협력 양해각서 서명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지난 20일 성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중동·아프리카 총괄사장(왼쪽)과 칼리드 알 자아비(Khaled AI Zaabi) 에지(EDGE) 플랫폼·시스템 부문 사장이 두바이 에어쇼에서 UAE 통합 다층방공망 구축 및 국방 AI 협력을 포함한 상호협력 양해각서 서명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코노믹데일리]  한화는 UAE 국영 방산기업 EDGE그룹과 '방산 분야 공동 투자·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20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린 두바이 에어쇼 2025에서 스마트 레이다와 자율주행 무인지상차량(UGV)에 적용될 인공지능(AI) 플랫폼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UAE 사막환경에서 축적된 실전 표적·전장 데이터를 한화의 AI 모델과 결합해 중동 환경에 특화한 스마트 레이다 AI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EDGE그룹 산하 무인지상체계 기업인 밀렘 로보틱스가 운용 중인 궤도형 UGV '테미스'의 실전 데이터가 활용될 예정이다. 테미스는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임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실전 데이터를 확보했다.

아울러 한화는 UAE의 다층 방공망 업그레이드와 통합 방공 MRO(유지·보수·운영) 센터 구축도 지원한다.

UAE 국영 조선소 ADSB와도 협력해 대형상선 수리, 무인함 공동 개발·생산, 대형 함정 설계∙건조 등 조선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성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중동·아프리카 총괄법인 사장은 "한-UAE AI 기술 동맹을 통해 대한민국의 세계 3대 국방 AI 강국으로의 도약이 현실화할 수 있다"며 "필요하다면 양국 간 국방 AI 기술협력을 가속할 합작회사 설립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카카오
한화투자증권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삼성증권
SC제일은행
db
롯데캐슬
하이닉스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
한화
삼성전자
경주시
NH
신한은행
DB손해보험
교촌
씨티
신한금융지주
포스코
스마일게이트
삼성화재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