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카카오모빌리티, KT나스미디어 등 미디어렙 3사와 MOU…'옥외광고 자동화' 시대 연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5.11.17 월요일
맑음 서울 6˚C
맑음 부산 13˚C
맑음 대구 10˚C
흐림 인천 4˚C
흐림 광주 7˚C
흐림 대전 6˚C
흐림 울산 9˚C
흐림 강릉 7˚C
흐림 제주 11˚C
IT

카카오모빌리티, KT나스미디어 등 미디어렙 3사와 MOU…'옥외광고 자동화' 시대 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11-17 14:15:14

강남역 전광판 광고...이제 앱으로 부킹한다

카카오모빌리티, 옥외광고 시장 '게임 체인저'로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렙 3사와 DOOH 연동 MOU…광고학회 주최 ‘디지털 혁신상’ 수상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렙 3사와 DOOH 연동 MOU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대표 미디어렙 3사와 손잡고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장의 판을 바꾼다. KT나스미디어, CJ메조미디어, 인크로스와의 협력을 통해 기존의 수동적인 광고 구매 방식을 넘어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자동 입찰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옥외광고'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7일 국내 대표 미디어렙 3사와 각각 MOU를 체결하고 옥외광고 상품 기획과 플랫폼 연동, 공동 마케팅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통합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과 미디어렙사의 광고 플랫폼을 기술적으로 연동해 옥외광고를 온라인 광고처럼 실시간으로 거래하고 효과를 분석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지금까지 옥외광고 시장은 매체 크기와 사업자가 제각각 달라 표준화가 어렵고 광고 집행 역시 수동으로 이뤄져 효율성이 떨어졌다. 하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약 4만여 개의 옥외매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자사의 통합 CMS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중소형 사이니지부터 대형 전광판까지 단일 시스템으로 묶어 실시간 광고 거래가 가능한 기술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다.

이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보유한 방대한 이동 데이터와 결합될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특정 시간, 특정 장소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효율적인 광고를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번 협력은 광고 업계 전반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미디어렙사들은 광고 집행 영역을 오프라인 공간으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고 광고주들은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인 옥외광고 집행이 가능해진다.

계경현 카카오모빌리티 광고사업팀 이사는 "옥외광고 산업의 기술적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국내외 광고 플랫폼 및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러한 기술적 혁신을 인정받아 지난달 한국광고학회가 주최한 '2025 올해의 브랜드상'에서 디지털혁신부문상을 수상하며 옥외광고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증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kb금융그룹
삼성전자
교촌
하이닉스
db
한화투자증권
한화
씨티
NH투자증
경주시
한국투자증권
KB국민은행
DB손해보험
삼성증권
카카오
신한금융지주
포스코
삼성화재
신한투자증권
SC제일은행
신한은행
롯데캐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