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0 월요일
맑음 서울 8˚C
맑음 부산 12˚C
맑음 대구 11˚C
맑음 인천 8˚C
맑음 광주 7˚C
맑음 대전 7˚C
맑음 울산 8˚C
맑음 강릉 8˚C
맑음 제주 14˚C
산업

현대차·기아,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 소개 영상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청빛 기자
2025-11-10 16:42:49

대한민국 기술대상서 대통령상 수상

"혁신적 모터시스템 확신"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을 설명하는 그래픽 사진현대차그룹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을 설명하는 그래픽 [사진=현대차그룹]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 소개 영상을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고출력 위주의 전기차의 모터 구동 시스템 설계 시 도심 주행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현대차∙기아는 인버터의 역할에 주목했다.
 
현대차∙기아는 기존 인버터의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 소자로 구성된 6개의 스위치에 실리콘 전력반도체 6개를 추가해 총 12개의 스위치로 구성된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을 고안했다. 이에 모터에 인가할 수 있는 전압이 기존 대비 70%까지 확대 가능하고 전압의 확대는 출력의 증대로 이어진다.
 
일상 주행에서는 효율적으로 기존 6개 스위치 한 세트만 사용, 고속∙고출력 상황에서는 두 세트 모두를 활용해 강력하고 안정적인 성능이 가능했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2배로 증가한 스위치로 인해 제어할 범위가 늘어난 것을 위해 현대차∙기아는 독자 제어기법과 '모드 절환'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해 각각의 모드로 끊고 바꿀 때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절환되도록 했다.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은 기아 EV6 GT와 현대차 아이오닉 5N, 아이오닉 6N, 아이오닉 9, 올 뉴 넥쏘 등에 적용됐고 현대차∙기아는 향후 출시될 전기차에 이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연구원들은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고출력과 고효율을 동시에 실현하는 혁신적인 모터시스템이라고 확신한다"며 "작년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을 때 그리고 경쟁사가 우리 전기차를 사서 분해해보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정말 의미 있는 일을 했구나 싶어 자부심이 들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kb금융그룹
교촌
경주시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포스코
한화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전자
씨티
DB손해보험
우리은행
삼성화재
삼성증권
NH
신한금융지주
KB국민은행
db
신한투자증권
SC제일은행
카카오
NH투자증
롯데캐슬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