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9 월요일
흐림 서울 24˚C
흐림 부산 26˚C
흐림 대구 27˚C
흐림 인천 23˚C
흐림 광주 23˚C
흐림 대전 24˚C
흐림 울산 25˚C
흐림 강릉 22˚C
흐림 제주 25˚C
금융

정보은 거래소 이사장 "코리아 디스카운트 끝났다"…"프리미엄 시대 열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명환 기자
2025-09-29 11:39:46

"G20 중 주가상승률 1위…밸류업·시장건전성 강화할 것"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가운데이 29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거래소 주최 한국 자본시장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과 코스피 5000 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가운데)이 29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거래소 주최 '한국 자본시장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과 코스피 5000 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9일 "고질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에서 벗어나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이를 일시적 현상이 아닌 '뉴노멀'로 정착시키겠다는 의지를 시장에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이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회 한국 자본시장 콘퍼런스' 개회사에서 "올해 들어 코스피 상승률이 41.12%로 G20 국가 중 압도적 1위"라며 "외국인의 '바이 코리아' 기조가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증시 호조가 단순한 순환적 현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정 이사장은 "정부의 일관된 자본시장 정책과 첨단·주력산업 혁신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구조적 변화"라며 "시장이 재평가받고 신뢰가 두터워지는 과정"이라고 진단했다.
 
한국거래소는 기업가치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정 이사장은 "밸류업 프로그램을 정교화해 기업 성과와 장기 성장전략이 투명하게 공시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주주환원 확대와 합리적 지배구조 확립을 통해 주주가치 경영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 건전성 강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IPO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을 확대하고 주관사 역할을 강화한다. 부실·좀비기업의 시장 교란을 막기 위해 상장폐지 요건을 강화하고 절차를 효율화할 계획이다.
 
주가조작 근절에도 나선다. 정 이사장은 "주가조작 근절 합동대응단의 초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생성형 AI 기반 감시시스템을 도입해 시장감시 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자본시장 경쟁에 대한 대응책도 제시했다. 정 이사장은 "글로벌 거래소들이 24시간 거래체계와 결제주기 단축으로 투자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주식 거래시간 연장 논의도 글로벌 경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자산 시대 대비책도 언급했다. 그는 "블록체인과 스테이블코인 확산이 자본시장에 큰 도전"이라며 "STO(증권형토큰), 가상자산 ETF 등 신상품을 준비해 미래 금융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전통자산 토큰화와 디지털자산 증권화 흐름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국내외 기관투자자, 증권·운용업계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억원 금융위원장, 강준현·강민국 국회 정무위원회 양당 간사, 케빈 스니더 골드만삭스 경영위원회 위원, 장폴 서베 IOSCO 의장, 미쉘 해리스 뉴욕증권거래소 부회장 등이 축사를 했다.
 
30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행사는 코스피 최고치 경신 기념 특별 세션을 시작으로 △한국 자본시장의 새로운 미래 △한국 ETP 시장의 성장과 새로운 도약 △경계를 넘는 파생시장 혁신 △인덱스와 데이터로 여는 미래 등 5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정 이사장은 "지금 한국 자본시장은 선진시장으로 가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이 흐름을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광약품
삼성화재
KB국민은행_3
한화
콜마
동아쏘시오홀딩스
DB그룹
기업은행
kt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신한은행
빙그레
삼성증권
다올투자증권
롯데카드
하이닉스
HD한국조선해양
대신증권
농협
국민카드
GC녹십자
KB금융그룹_2
한국토지주택공사
현대
한화
KB국민은행_1
우리은행
KB금융그룹_1
롯데케미칼
하나금융그룹
컴투스
kb캐피탈
KB국민은행_2
우리은행
삼성물산
한국증권금융
바이오로직스
농협
신한카드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_3
하나카드
미래에셋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