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31 수요일
맑음 서울 -3˚C
맑음 부산 3˚C
맑음 대구 1˚C
맑음 인천 -3˚C
흐림 광주 -1˚C
흐림 대전 -3˚C
흐림 울산 1˚C
맑음 강릉 -1˚C
흐림 제주 3˚C
금융

케이뱅크,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12건 출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5-07-01 17:13:25

월렛·송금·결제 등 전반 적용 예정…대표 티커 'KSTA'

오픈블록체인·DID협회 가입, 팍스 프로젝트 참여 등 속도

케이뱅크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12건 출원 사진케이뱅크
케이뱅크,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12건 출원 [사진=케이뱅크]
[이코노믹데일리] 케이뱅크가 스테이블코인 'K-STABLE'의 도입을 준비하며 관련 상표권 12건을 출원했다고 1일 밝혔다.

K-STABLE은 케이뱅크가 직접 발행을 검토하는 스테이블코인 명칭이다. K-팝, K-푸드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K-금융을 대표하는 디지털자산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케이뱅크는 이번 K-STABLE 상표 출원을 계기로 스테이블코인 중심의 디지털자산 전략을 본격화하고 향후 월렛, 송금, 결제, 수탁 등 디지털 금융서비스 전반에 걸쳐 K-STABLE 기반의 상표와 기술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스테이블코인 명칭을 나타내는 △K-STABLE △K STABLE △KSTABLE 등 3종의 상표를 출원했다. 이는 명칭의 다양한 표기 형태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확장성과 마케팅 활용을 고려한 포괄적 권리 확보 차원이다.

이와 함께 스테이블코인의 티커(약어)를 의미하는 △KSTA △KBKKRW △KRWKBK △KBKSTB △KBKC △KSTKRK △KRWKST △KSTC △KRWSC 등 9종의 상표도 출원했다. 티커는 코인의 이름을 줄여 표현하는 약어로 비트코인은 BTC, 이더리움은 ETH로 불린다.

각 티커는 원화 연동성, 디지털 결제 활용성, 직관성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해 설계됐으며, 모두 K-STABLE이라는 명칭 하에 유기적으로 구성됐다.

특히 KSTA는 케이뱅크와 스테이블코인의 결합을 상징하는 대표 티커이며 K-STABLE을 대표하는 핵심 식별자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KBKKRW, KRWKBK 등은 원화(KRW) 기반 디지털자산임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며 KSTC, KBKC 등은 Currency의 약어를 포함해 결제 수단으로서의 기능성과 통화로서의 이미지를 담아냈다.

한편 케이뱅크는 상표권 출원에 앞서 지난 6월 오픈블록체인·DID협회(OBDIA)에 가입해 스테이블코인 분과에 합류했으며, 지난 4월에는 스테이블코인 기반 해외송금 실증 사업인 팍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디지털자산 기술 내재화와 제도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이번 상표권 출원은 케이뱅크가 지향하는 디지털 금융의 방향성을 구체화한 K-STABLE 출시 전략의 일환"이라며 "앞으로 스테이블코인을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강화해 디지털자산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금융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G화학
KB국민은행_2
삼성증권
HD한국조선해양
KB손해보험
신한라이프
LG
미래에셋
신한투자증권
우리은행
동아쏘시오홀딩스
삼성물산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롯데웰푸드
한화
kt
kb금융그룹
현대해상
하이닉스
im금융지주
동국제약
전세사기_숫자쏭
삼성화재
kb금융그룹
이지스자산운용
미래에셋
우리모바일
손해보험
태광
신한은행
cj
하이트진로
신한금융
삼성화재
현대오일뱅크
하나금융그룹
신한카드
KB국민은행_3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캐피탈
부산은행
KB국민은행_1
삼성전자
유플러스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
신한금융그룹
kb증권
IBK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