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3 목요일
맑음 서울 7˚C
맑음 부산 8˚C
맑음 대구 10˚C
맑음 인천 10˚C
맑음 광주 8˚C
맑음 대전 8˚C
맑음 울산 10˚C
맑음 강릉 10˚C
흐림 제주 16˚C
신화통신

[경제+] '스마트 브레인' 장착한 레고랜드...中 상하이, 문화관광도 5G+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陈爱平
2025-06-16 14:24:07

(중국 상하이=신화통신) 상하이가 5G, 5G-A(5G Advanced), 기가급 광네트워크,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문화관광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올여름 정식 개장을 앞둔 상하이 레고랜드는 지난 5월 31일부터 내부 테스트 및 시운행 단계에 들어갔다. 매일 수천 명의 관광객이 레고랜드를 찾았다. 이에 놀이공원과 주변 지역을 디지털 생태 관리 시스템인 '상하이 레고랜드 리조트 지휘 플랫폼'도 함께 가동을 시작했다.

놀이공원에서 수㎞ 떨어진 상하이 레고랜드 리조트 건설 지휘부에 들어서자 대형 스크린에 상하이 레고랜드 리조트 및 주변 운영 상황이 한눈에 들어온다. 직원들은 놀이공원 상황, 도로 교통, 종합 관리, 승차 서비스, 스마트 주차, 긴급 상황 신속 처리, 응급 상황 대처 등을 언제든지 조회할 수 있으며, 실시간 또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데이터, 도표, 영상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하이 레고랜드 직원이 지난 12일 '상하이 레고랜드 리조트 지휘 플랫폼'을 통해 놀이공원 및 주변 저고도 환경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대형 스크린 뒤에는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학습 능력이 뛰어난 '스마트 브레인'이 있다. 상하이 진산(金山)구 빅데이터센터, 도시운영관리센터 등 관련 기관의 지원을 받아 플랫폼은 기상, 도시 운영 그리드 등 20개 이상 데이터를 연결했다. 아울러 개별 시스템과 드론 순찰 시스템 등도 탑재했다.

'상하이 레고랜드 리조트 지휘 플랫폼' 구축을 담당한 상하이모바일 진산분사의 황옌(黄琰) 부사장은 5G, 5G-A, 기가급 광네트워크, AI 등 기술 덕분에 도시 운영 관리 과정에 필요한 고화질 영상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업로드하고 배포할 수 있다며 저고도 지역까지 관리감독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놀이공원 인근 교차로에 차량 유입량이 늘어나면 플랫폼은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영상 등 데이터를 분석하고 즉시 조기 경보를 발령한다. 지휘센터는 바로 인력을 현장에 보내 차량 우회를 유도하고 도로 혼잡을 신속히 완화시킬 수 있다.

상하이 레고랜드를 찾은 관광객이 레고 모형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또한 플랫폼에는 'AI 찾기' 기능이 추가돼 미아 발생 시 아이의 외관 특징 '키워드'를 입력하면 실시간 영상 자료를 분석해 미아로 추정되는 대상을 선별해 제공한다.

플랫폼이 메이퇀(美团) 등과 정보를 연동해 관광객은 놀이공원 정보, 주차 서비스 주변 교통 등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플랫폼 역시 입장권 예약 현황에 맞춰 인력을 탄력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상하이시 통신관리국에 따르면 상하이 레고랜드 및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정보통신 기업이 촘촘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잘 갖춰진 정보통신 인프라는 도시 관리와 스마트 문화관광 건설에 힘을 실어줄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놀이공원 안팎에서 광대역, 저지연 통신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상하이는 5G 기반 관광지 관리, 몰입식 체험, 온라인 공연, 문물 보호, 문화 전파 등에 힘쓰고 있다. 인기 관광지와 상권, 문화관광 장소에서 5G-A 커버리지를 확대해 관광객의 고속 인터넷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5G+디지털 문화 대표 도시로 발전해나갈 방침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신한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씨티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이닉스
한화
DB손해보험
삼성화재
포스코
경주시
교촌
SC제일은행
삼성증권
우리은행
NH투자증
하나금융그룹
롯데캐슬
kb금융그룹
한화투자증권
카카오
삼성전자
NH
db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