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2 월요일
맑음 서울 22˚C
맑음 부산 21˚C
맑음 대구 25˚C
맑음 인천 19˚C
맑음 광주 17˚C
맑음 대전 20˚C
맑음 울산 18˚C
맑음 강릉 20˚C
맑음 제주 19˚C
IT

KT클라우드, NATO 최대 사이버 방어 훈련 '락드쉴즈 2025' 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5-12 16:02:08

국가 핵심 인프라 방어 역량 국제 무대서 입증

역대 최대 규모 국내팀 일원으로 5G망 등 실시간 방어 수행

락드쉴즈 2025 훈련 참가 기념 사진
우측부터 kt cloud 최지웅 대표첫 번째 강영익 정보보호담당여섯 번째 사진kt클라우드
락드쉴즈 2025 훈련 참가 기념 사진. (우측부터) kt cloud 최지웅 대표(첫 번째), 강영익 정보보호담당(여섯 번째) [사진=kt클라우드]

[이코노믹데일리] KT클라우드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이버방위센터(CCDCOE)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사이버 방어 훈련 '락드쉴즈 2025'(Locked Shields 2025)에 참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훈련 참여를 통해 KT클라우드는 국가 핵심 정보통신 인프라 방어 능력을 국제적으로 공인받는 계기를 마련했다.

락드쉴즈 훈련은 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사이버 공간에서의 위기 상황 발생 시 회원국 간 공조 체계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대응 능력을 배양할 목적으로 2010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실시간 기반의 사이버 공격 및 방어 훈련이다. 대한민국은 지난 2021년부터 이 훈련에 정식으로 참여하며 국가 사이버 안보 역량을 키워왔다. 올해 훈련에는 국내 민간, 공공, 군 등 45개 기관에서 모인 170여 명의 보안 전문가들이 참여해 역대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됐다.

KT클라우드는 이번 훈련에서 사이버 파트너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총 5일간 진행된 훈련 기간 동안 가상의 국가 간 사이버 교전 상황을 가정하여 5세대(5G) 이동통신망을 포함한 주요 정보통신 기반 시설에 대한 실시간 사이버 방어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이를 위해 KT클라우드는 주요 통신 시스템의 잠재적 취약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위협을 신속하게 탐지했으며 악성코드의 확산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등 실제 공격 상황을 방불케 하는 시나리오에 따른 체계적인 대응 능력을 선보였다.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사이버 실전 훈련에 국내 대표팀 일원으로 국가 핵심 인프라 방어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사이버 보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국제 훈련 등을 통해 국가 차원의 보안 역량 강화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클라우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국제 협력을 통해 사이버 안보 분야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
DB손해보험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jw
한화
LX
대원제약
SK하이닉스
우리은행_1
국민카드
관세청
종근당
DB그룹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_2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
KB증권
신한은행
NH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