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동네 곳곳의 오프라인 행사 소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동네행사’ 게시판 기능을 전국으로 확대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당근은 지난 3월 서울 전역에 해당 기능을 먼저 선보인 바 있다. 동네생활 탭 상단 카테고리에 위치한 이 게시판은 축제 공연 전시 박람회 플리마켓 등 동네에서 열리는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전국 확대로 모든 당근 이용자는 자신이 설정한 동네 인근 행사 소식을 공유하거나 접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오픈 약 두 달 만의 전국 확대 배경에는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과 활발한 참여가 있었다. 실제로 동네행사 게시글 수는 월평균 약 30% 작성자 수는 20% 이상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브랜드 팝업스토어 작가 토크콘서트 구청 교육 프로그램 동네 마트 할인 이벤트 등 민간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다양한 행사 정보가 게시판을 통해 활발하게 공유되는 중이다.
당근은 전국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동네행사 게시글을 작성한 이용자에게 랜덤 당근머니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동네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를 소개하는 게시글을 작성하면 내용의 적합도 길이 이미지 첨부 여부 등에 따라 최대 1500원의 당근머니가 10분 이내로 지급된다. 1인당 최대 2회까지 참여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나의 당근 > 진행 중인 이벤트’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당근 관계자는 “동네행사 게시판은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이웃끼리 다양한 행사 정보를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근이 지향하는 하이퍼로컬 커뮤니티의 가치를 잘 담고 있는 기능”이라며 “행사를 홍보하고 싶거나 관련 정보를 찾는 이용자 모두에게 유용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웃 간 연결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기능 확장은 지역 주민 간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로컬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