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선전=신화통신)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시가 최근 약 200개의 '도시+인공지능(AI)' 응용 시나리오 리스트를 발표하며 컴퓨팅파워 등 새로운 인프라 건설을 가속화하고 있다.
'혁신 도시'인 선전의 지난해 AI 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약 35% 증가했으며 산업용 로봇 제품 생산량은 31.8% 확대됐다. 이는 지역 경제 총량이 5.8% 성장하는 데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었다. 올 들어 선전은 AI 기술을 심화시켜 다양한 산업에 힘을 실어주고 원천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조치를 제시했다.
◇산업 발전으로 '신질 생산력' 육성에 박차
선전 첸하이(前海)에 위치한 AI 유니콘 기업인 쓰머우(思謀)테크 전시장에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m가 넘는 '미니' AI 검사 통합 기기가 생산라인에서 두드러지는 활약을 보이고 있다.
자자야(賈佳亞) 회사 설립자는 AI 검사 통합 기기가 이미 자동차 기업의 생산라인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딥러닝과 파운데이션 모델 등을 통해 70종 이상의 결함 유형을 자동으로 한 번에 식별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품질 검사 효율이 85% 이상 향상돼 결함 분류 정확도를 95% 이상 실현했다고 말했다.
최근 수년간 전 세계적으로 AI 파운데이션 모델 등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AI는 점차 새로운 기술 혁명과 산업 혁명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선전에서는 전통 제조업의 우세와 AI 간 결합을 꾀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선전 공업 중심지인 바오안(寶安)구의 AI 산업 클러스터 생산액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으며 이미 400개 이상의 AI 기업이 집결했다.
지난해 말 기준, 선전의 AI 산업 규모는 3천600억 위안(약 71조2천800억원)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5% 늘어난 수치다. AI 기업 수는 2천800개를 넘어섰다.

◇광범위한 응용, 다양한 산업에 탄력
지난해 6월 선전 법원은 온라인 AI 보조 재판 시스템을 도입해 85개 절차의 스마트화를 추진했다.
푸루치(付璐奇) 판사는 AI 보조 시스템이 사건 갈등 해결, 판결 기준 통일, 문서 제작 규범화 등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보였다고 말했다.
선전은 AI 기술 응용이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배경에는 AI의 정층설계(頂層設計∙Top-level design)를 강화하고 산업 발전을 심화하며 실질적 지원을 위한 정책의 '콤비네이션 블로'가 있다.
지난해 초 AI는 선전시가 구축하는 미래 중점 발전 '20+8' 산업 클러스터 중 독립 클러스터로 승격됐다. 같은 해 10월에는 선전시 AI 산업 사무소가 최초 공개되기도 했다.

◇탄탄한 기초로 '원천 혁신' 능력 향상
올해 1월 선전은 기초 연구 및 기술 연구 지원을 강화해 매년 최대 3억 위안(594억)을 투자하고 AI의 수학 원리, 기초 구조, 핵심 알고리즘 등 최첨단 기술과 관련 중점 분야에 초점을 맞춰 기초 연구와 기술 연구 진행을 제안했다.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선전이 AI 플랫폼 구축과 뛰어난 혁신 인재 양성을 꾸준히 가속화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혁신의 '하드 파워'가 끊임없이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선전 펑청(鵬城)실험실은 국가 전략 과학기술 역량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의 과학 연구 역량을 한데 모아 네트워크 통신 분야에서 전략적, 선도적, 기초적인 중대 과학 문제와 핵심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가오원(高文) 펑청실험실 주임은 중국이 새로운 AI 물결 속에서 이미 세계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 내 '중국 컴퓨팅파워 네트워크' 계획을 추진해 사용자들이 컴퓨팅파워를 전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국 AI 발전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