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세계 검색 시장, AI 시대 본격화… 구글 점유율 소폭 하락, 빙 점유율 상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5-06 12:34:23

MS, 챗GPT 개발 오픈AI 투자… 검색엔진에 AI 기능 접목

구글, 여전히 90% 이상 점유율 유지… 하지만 지배력 소폭 감소

미국 검색 시장, 구글 2.3% 하락… 빙 2% 증가

미 검색 반독점 소송 변론 종결… 올해 하반기 선고 예상

구글 패소 시 사업 분리 가능성… MS는 검색 시장 재편 노력

[이코노믹데일리] 생성형 인공지능(AI) 등장으로 세계 검색 시장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과거 세계 최대 검색 엔진 업체 구글의 점유율이 소폭 하락한 반면, 마이크로소프트(MS)는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AI 시대를 이끌고 있는 MS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에 투자하며 검색 엔진에 AI 기능을 적극적으로 접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MS는 구글이 지배하고 있던 검색 시장에서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5일(현지시간) 전 세계 웹 트래픽 분석 사이트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구글의 전 세계 검색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92.82%) 대비 약 2%포인트 하락한 90.91%로 집계됐다. 이는 한 달 전인 3월(91.38%)보다도 0.47%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구글은 여전히 검색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지배력은 소폭 감소한 셈이다. 구글의 하락분은 대부분 MS의 검색 엔진 빙이 흡수했다. MS의 빙의 지난 4월 점유율은 3.64%를 기록, 전년 동기(2.76%)보다 1% 가까이 올랐다. 야후 검색 점유율은 1.13%로 작년 4월(1.11%)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특히 미국 검색 시장에서는 점유율 변화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구글의 올 4월 점유율은 86.58%로 1년 전(88.88%)보다 2.3%포인트 떨어진 반면, MS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6.43%에서 8.24%로 2%포인트 증가했다. 야후는 2.33%에서 2.59%로 소폭 올랐다.

앞으로 미국의 반독점법에 따라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검색 시장이 재편될지가 업계의 관심사다. 인터넷 검색 시장에서 불법적으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다투는 '검색 반독점 소송'에 대한 변론이 지난 3일 종결됐다. 작년 9월 재판이 시작된 뒤 8개월 만이다. 올해 하반기쯤에 선고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 AI 시대, 검색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까
구글 검색 페이지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구글 검색 페이지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구글은 아직 검색 엔진에 AI 기술을 본격적으로 접목하지 못하고 있다. 챗GPT와 같은 첨단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검색 엔진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MS는 오픈AI에 투자하고 챗GPT 기술을 적극적으로 검색 엔진에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검색 시장 점유율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MS는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검색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챗GP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빙 디스커버' 기능은 사용자의 의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MS는 챗GPT 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결과를 개인화하는 기능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들은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MS는 앞으로 검색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AI 시대가 본격화되면 MS의 AI 기술이 검색 엔진 시장에서 더욱 큰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AI 시대에는 검색 시장이 더욱 다양화될 가능성도 있다. 현재는 구글과 MS가 검색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검색 엔진들이 등장하고 경쟁을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검색 엔진들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새로운 검색 엔진들은 사용자의 특정 요구나 관심사에 맞춤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시대에는 검색 시장이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여전히 검색 시장의 선두 주자이지만, MS의 추격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검색 엔진들이 등장하여 검색 시장을 더욱 다양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앞으로 검색 시장은 더욱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검색 엔진들을 선택하고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