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모비스, 4단계 자율주행차 인천서 운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4-04-15 17:52:40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실증 MOU

송도-영종도 60㎞ 구간에서 시험 주행

현대모비스가 개발 중인 4단계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한 차량이 인천대교 위를 달리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개발 중인 4단계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한 차량이 인천대교 위를 달리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이코노믹데일리] 현대모비스가 국내 자동차 소프트웨어 협력사들과 개발 중인 4단계 자율주행 차량이 인천에서 시범 운행에 들어간다.

현대모비스는 15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테크노파크와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스타트업 육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자율주행차 실증 운행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번 실증 사업에는 스타트업과 협력사, 연구기관, 주요 대학 등 20여곳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자율주행차 운행 구간은 인천 중구 영종도와 연수구 송도까지 약 60㎞다. 인천대교 구간을 제외하면 대부분 경로는 도심 지역으로 구성됐다.

이번 실증 운행은 국내에서 진행되는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 사업 중에선 이례적으로 시내 구간이 긴 편에 속한다. 현대모비스는 인천시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현대모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협력사와 함께 영종도와 송도를 스마트도시 기반 혁신 생태계 특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시범 운행으로 자율주행 솔루션 역량을 검증하고 4단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앞당긴다는 목표도 세웠다. 4단계 자율주행은 긴급 상황을 제외하고 사람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주행하는 수준이다.

현대모비스는 양산차에 버금가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차량 제어 반도체(MCU) 수십개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실증 차량에 탑재한다. 또한 오픈소스(공개 코드) 기반 소프트웨어(SW) 설계 역량과 전력 최적화 기술을 중점 확보한다.

부품 수와 배선을 줄이는 경량화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필수 안전장치인 이중화 제어 설계 기술도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인천테크노파크가 운영하는 '인천 스타트업 파크'와도 협력한다. 인천 스타트업 파크는 혁신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해 실증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인천 스타트업 파크와 지역 내 유망 스타트업 발굴에 동참하기로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롯데캐슬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lx
넷마블
기업은행
보령
KB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DB손해보험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대한통운
DB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