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모비스, '전기차 올림픽'에 신기술·연구인력 '총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4-04-11 18:06:20

전기차 학술·전시회 'EVS37'서 기술력 소개

차세대 구동 기술, 콘셉트카 '모비온' 선보여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전동화 콘셉트카 모비온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전동화 콘셉트카 '모비온' [사진=현대모비스]
[이코노믹데일리]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대 전기차 학술대회이자 전시회인 EVS37에 신기술과 연구인력을 총동원한다. 역대 가장 많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는 동시에 미래 모빌리티·전동화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3일부터 나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EVS37에 참가한다고 11일 밝혔다. EVS37은 세계 전기자동차협회(WEVA)와 아시아 태평양 전기자동차협회(EVAAP)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관하는 행사다. '전기차 올림픽'으로도 불린다.  

현대모비스 연구진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전기차 관련 논문 수십 건을 발표한다. EVS37 참가사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연단에 올라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공급자)'로서 전동화 혁신 기술과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개발(R&D) 역량을 소개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전기차 핵심인 구동시스템은 물론 배터리, 안전 부품, 시스템 플랫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감속 장치를 이용한 인휠 모듈 개발과 특성에 관한 연구, 전기자동차용 전기 전자 시스템의 가속 수명 시험(악조건 테스트)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주제도 다룬다. 

이와 함께 업계 최우선 과제인 전기차 모터 최적 냉각 설계를 포함해 저마찰 도로에서의 차량 제어, 차량용 컴퓨터의 분리·방열 구조,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인포테인먼트 시뮬레이션, 전기자동차의 후륜 조향장치(RWS) 활용 방안 등 논문도 발표된다.

전시 공간에선 실증 콘셉트카 '모비온(MOBION)'을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다. 모비온에는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이 탑재됐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 2024 현장에 공개된 모비온은 전시 첫날에만 1만여명에 이르는 구름 관중을 모았다.

EVS37에서는 모비온이 게처럼 옆으로 가는 크랩 주행, 제자리에서 차체를 회전하는 제로턴이 시연된다.

이밖에 △전기차 구동 모터와 인버터, 감속기를 통합한 'EDU 3-in-1' △구동 모터와 제어기를 바퀴 안에 넣어 네 바퀴가 따로 구동하게 해주는 '인휠 시스템' △전기차 배터리팩과 냉각, 전원 차단 장치를 통합한 제품이 전시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친환경 차량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제조사별 맞춤 대응이 가능하다"며 "지난해 폭스바겐과 수조원 규모 배터리시스템(BSA) 공급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는 등 수주 성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보령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KB희망부자
한화
신한금융지주
DB손해보험
DB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e편한세상
SK하이닉스
NH투자증권
롯데캐슬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증권
우리은행
kb금융그룹
LX
NH투자증
넷마블
종근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