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카카오, 제29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정신아 신임 대표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8 14:02:34

경영 쇄신과 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에 속도

조직 개편, AI 통합 조직 구축, 이상호 전 SKT CTO 영입

카카오 정신아 대표이사
카카오 정신아 대표이사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대표 정신아)가 정신아 신임 대표를 출범하며 AI 중심 혁신을 가속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제29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 대표가 선임되면서 카카오는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게 됐다.

카카오는 28일 본사인 제주도 카카오 스페이스닷원에서 제29기 주주총회를 열고 △이사 선임의 건 등 총 8개 의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의안은 △재무제표 승인 건 △정관 일부 변경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자기주식 소각의 건 △이사 퇴직금 지급규정 개정의 건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 등이다.

정 대표는 취임 후 경영 쇄신과 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대표 내정 후 직원과 소통에 적극 나서고 준법·윤리경영 강화를 위한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를 설립하는 등 쇄신의 의지를 보여왔다.

정 대표는 핵심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의사결정 단계를 간소화하고 조직 및 직책 구조를 단순화하여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한다. 사업 및 목적 별로 파편화되어 있던 기술 역량 또한 결집시켜 테크 이니셔티브를 확보한다.

카카오는 AI 기술 및 서비스를 집중 강화하기 위해 AI 통합 조직을 꾸린다. 해당 조직 산하에는 다양한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실험하는 다수 조직을 만들어 빠른 실행과 R&D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이상호 전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최고AI책임자(CAIO)로 영입했다. 이 CAIO는 AI 및 데이터 분야 전문가로서 카카오의 AI 사업 확장을 이끌게 된다.

홍 전 대표는 주총 후 백브리핑에서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 후 평판 리스크와 경쟁력 한계를 느꼈다”고 밝히면서 “AI 시대 전환을 잘 하면 투자한 주주의 판단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주가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그는 향후 카카오 고문으로 남아 경영 자문을 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 노조는 이날 스페이스닷원 앞에서 피켓팅 시위와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인사검증 절차 공식화, 임원의 책임과 선임 규정 및 보상 공개 등을 요구하며 원칙 회복과 진정한 경영 쇄신을 촉구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KB금융그룹
DB
보령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lx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대한통운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하이닉스
넷마블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미래에셋
우리은행
국민은행
KB증권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