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김아령의 주간 유통家] 얼굴 바꾼 CJ 비비고, 외형·내실 잡은 오리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4-02-09 14:00:00

CJ제일제당 '비비고', 새 글로벌 BI 공개

교촌에프앤비, 지난해 영업이익 대폭 개선

풀무원 '두부바', 日 소비자 사로잡았다

오리온, 작년 사상 최대 이익…매출 3조원 육박

CJ제일제당 비비고 로고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 로고 [사진=CJ제일제당]

[이코노믹데일리] 유통업계는 먹고사는 일과 아주 밀접한 분야입니다. ‘김아령의 주간 유통가(家)’는 한주간 생활경제 속 벌어진 이슈들을 소개하기 위해 만든 코너입니다. 핵심 내용부터 화제 이야기까지 놓치면 아쉬운 잇(Eat)슈들을 모아봤습니다. <편집자 주>

◆ “K-푸드 세계화”…CJ제일제당 ‘비비고’, 한글·영문 함께 표기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브랜드를 글로벌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새 단장한다. 올해 서유럽과 무슬림 인구를 겨냥한 할랄(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 시장 개척 등을 목표로 신영토 확장을 가속하는 동시에 브랜드를 재정비해 전 세계에서 'K-푸드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우선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BI)를 선보인다. 이달부터 국내를 시작으로 일본, 유럽, 동남아, 미국 등지에서 차례로 제품 포장에 적용한다.
 
새 BI는 한국 식문화를 함께 나누는 사람과 사이의 연결을 의미하는 밥상을 형상화했다. 기존의 비빔밥을 담는 돌솥 모양에서 벗어나 K-푸드의 외연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또 이전에 영문만 표기했던 것과 달리 한글을 함께 넣어 한국 브랜드라는 점이 각인될 수 있도록 했다.
 
브랜드 리뉴얼과 함께 치킨과 K-스트리트푸드를 해외 시장에서 만두에 이은 대형 카테고리로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국내에서 성과를 낸 소바바치킨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떡볶이, 붕어빵, 냉동김밥 등의 판매를 확대한다.
 
교촌에프앤비 본사 사옥 사진교촌에프앤비
교촌에프앤비 본사 사옥 [사진=교촌에프앤비]

◆ 교촌에프앤비, 지난해 영업익 249억원…전년比 182%↑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의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교촌에프앤비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1.9% 증가한 249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4% 감소한 4450억원을 기록했으나, 당기순이익은 158.6% 늘어난 128억원으로 집계됐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가맹점의 영업권을 보호하기 위해 점포를 늘리지 않았다”면서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것이 권원강 회장의 경영철학”이라고 말했다.
 
교촌에프앤비는 내실 경영을 통해 영업이익을 회복하면서도 영업이익률은 한 자릿수(약 5.6%)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점포당 매출은 치킨 프랜차이즈업계 최고인 7억5000만원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풀무원이 일본에서 판매 중인 두부바 대표 4종 사진풀무원
풀무원이 일본에서 판매 중인 두부바 대표 4종 [사진=풀무원]

◆ 日서 훨훨나는 풀무원, 두부바 매출 2년간 2.4배↑
 
풀무원 일본법인 아사히코에서 출시한 ‘두부바’ 매출이 최근 2년간 3.4배 성장했다. 누적판매는 약 5800만개로, 일본 3050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두부바는 지난 2020년 11월 풀무원 일본법인 아사히코가 첫선을 보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이다. 남성을 중심으로 식사 대용, 운동 후 단백질 섭취, 건강 안주 등으로 폭넓게 소비되며 일본 3대 메이저 편의점에서 일 평균 약 8만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두부바는 출시 약 1년 만에 누적 판매 1000만개를 돌파했으며, 이후 6개월 만에 2000만개 누적 판매량을 돌파했다.
 
풀무원은 늘어나는 두부바 수요를 맞추기 위해 지난 2022년 1월, 2023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현지 공장 생산 라인을 증설했다. 오는 3월 추가 증설을 통해 생산능력을 기존 월 218만개에서 월 300만개까지 확대해 공급 물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본사 전경 사진오리온
오리온 본사 전경 [사진=오리온]

◆ 오리온, 지난해 사상 최대 이익…영업이익 4923억원
 
오리온이 지난해 사상 최대의 이익을 냈다. 오리온의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923억원으로 전년(4667억원) 대비 5.5%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9124억원으로 1.4% 늘었다. 세전이익은 6.8% 성장한 5200억원이다.
 
회사 측은 “중국과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춘절’, ‘뗏’ 시점 차이에 따른 역기저 효과와 중국 위안화 약세 및 러시아 루블화 가치 폭락에도 불구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와 적극적인 영업활동, 생산설비 확대로 시장 수요에 대응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에도 원료공급선 다변화, 글로벌 통합구매 등 제조원가 관리를 통한 효율·수익 중시 경영으로 상승했다. 영업이익률은 16.9%로 전년 대비 0.7% 포인트 상승했다.
 
한국 법인은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매출액은 13.9% 성장한 1조700억원, 영업이익은 20.4% 성장한 1688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올해에도 제품력 강화 및 법인별 시장 상황에 따른 영업전략 실행, 지속적인 설비투자로 식품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며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바이오 사업도 착실히 추진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KB금융그룹
넷마블
기업은행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롯데캐슬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KB증권
DB
하나증권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보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우리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