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2023년 해외에서 최고 인기 한국 게임' 1위...전세계 K게임 열풍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2023년 해외에서 최고 인기 한국 게임' 1위...전세계 K게임 열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아 수습기자
2024-01-09 09:44:28

콘진원, '2023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발표

PUBG: 배틀그라운드·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각 부문 1위

크래프톤의 PUBG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2023년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1위를 차지했다사진크래프톤
크래프톤의 PUBG: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2023년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1위를 차지했다.[사진=크래프톤]

[이코노믹데일리] 크래프톤은 자사 게임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2023년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1위를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8일 발간한 ‘2023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해외 이용자가 선호하는 한국 PC·온라인 게임 부문과 모바일 게임 부문에서 각각 1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아시아(중국·일본·대만·인도네시아·베트남·인도)△미주와 대양주(미국·캐나다·브라질·호주)△유럽(영국·독일·프랑스·이탈리아)△중동과 아프리카(아랍에미리트·사우디아라비아·남아프리카공화국·이집트) 등 4개 권역 18개국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의 한국 게임 이용자 9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18개국 전체 득표율을 기준으로 배틀그라운드는 PC·온라인 부문에서 12.5%,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모바일 부문에서 23.7%로 각 부문 선호도 1위를 기록했다.
 
배틀그라운드는 2022년 조사 보고서에서 PC·온라인 부문 5개국,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모바일 부문 3개국에서 1위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2023년에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해외 이용자 선호도 증가 비결은 플랫폼·서비스 확장과 지역별 맞춤형 전략이다. 배틀그라운드 측은 “2022년 무료화 전환으로 진입 장벽을 낮추고 접근성을 강화해 해외 신규 이용자들의 유입이 지속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며 “다양한 서비스 업데이트·신규 맵 출시 등으로 흥행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접근성이 좋아 다양한 국가에서 현지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실행했다. 해외 인기 지식재산권(IP)과 다양한 차량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2023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 서비스 재개도 해외 인기 증가에 기여했다.
 
또한 이스포츠 흥행도 해외 이용자 선호도 증가 원동력으로 분석된다. 배틀그라운드 ‘펍지 글로벌 챔피언십 2023’은 그랜드 파이널 3일간 약 108만명의 누적 시청자 수를 기록하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유일한 대한민국 게임 IP로서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으로 치뤄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롯데캐슬
SK하이닉스
LX
e편한세상
대한통운
한화
신한금융지주
DB
신한금융
미래에셋
한국유나이티드
종근당
DB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
우리은행
KB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