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고은서의 산업있슈] 삼성·LG, AI로 더 똑똑해진 TV·청소기 출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12-30 06:00:00

삼성 로봇청소기, LG QNED TV 공개

AI로 사물인식과 주행성능 대폭 강화

알파8 프로세서 적용해 AI 성능 '강력'

삼성전자 건습식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와 310W 흡입력의 비스포크 제트 AI 신제품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건습식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와 '비스포크 제트 AI' 신제품[사진=삼성전자]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다음달 9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에서 인공지능(AI) 기술로 한층 더 똑똑해진 최신 가전을 나란히 선보인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삼성전자는 CES 2024에서 건습식 겸용 로봇 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를 공개한다.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청소기 한 대로 수행하는 겸용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AI로 혁신을 더했다. 

신제품은 AI로 사물 인식과 주행 성능을 대폭 강화했다. 'AI 바닥 감지' 기능은 마룻바닥과 카펫을 구분해 바닥 재질에 따른 맞춤 청소를 지원한다. 'AI 사물 인식'도 한 단계 진화했다. 3D센서와 사물인식 카메라를 적용해 약 1㎝ 높이의 작은 장애물뿐 아니라 스마트폰 케이블, 반려동물 배변 패드 등 더욱 다양한 사물을 인식하고 피할 수 있다.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는 물걸레의 냄새와 세균 번식을 우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물걸레 살균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물세척∙스팀 살균∙열풍건조의 3단계 물걸레 자동 세척 시스템을 적용했다.

강력한 흡입력을 갖춘 2024년형 스틱 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AI'도 공개한다. '비스포크 제트 AI'는 감지된 브러시 부하와 압력에 따라 청소 환경을 분류해 최적화된 흡입력을 구현하는 'AI 모드'를 탑재해 무선 스틱 청소기로는 국내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에서 AI+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강력한 AI 기반 프로세서를 적용해 더욱 뚜렷한 화질과 음질을 구현하는 2024년형 QNED TV를 선보인다. 98형 초대형 라인업을 추가했으며 일부 제품을 CES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에 적용된 '알파8 프로세서'는 LG QNED TV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기존 알파7 대비 한 단계 진화한 알파8 프로세서는 1.3배 더 강력한 AI 성능을 통해 초대형 TV에 걸맞은 화질과 음질을 구현한다.

보다 강화된 '인공지능 화질' 기술은 시청 중인 영상의 장르와 화면 속 배경까지도 스스로 구분해 또렷하게 보여줘 더욱 입체감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다이내믹 톤 맵핑 프로는 각 장면을 구역별로 세분화해 HDR 효과와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한다.

'인공지능 음질' 기술은 2채널 음원을 가상의 9.1.2채널로 변환해 더 풍성한 음향을 제공한다. LG사운드바를 사용하는 사람은 TV 스피커와 사운드바가 마치 하나의 스피커 시스템처럼 동시에 작동하는 '와우 오케스트라' 기능을 통해 3차원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이번에 98형을 추가하면서 LG전자는 중소형부터 초대형까지 아우르는 QNED TV 풀 라인업(43, 50, 55, 65, 75, 86, 98형)을 갖췄다. LG전자는 갈수록 확대되는 프리미엄 LCD TV시장에서 QNED 초대형 풀 라인업을 구축해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키워나갈 방침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KB증권
우리은행
NH투자증
종근당
롯데캐슬
한국유나이티드
미래에셋
SK하이닉스
DB
한화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금융그룹
대한통운
DB손해보험
e편한세상
KB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