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모비스, 가상환경 활용 '미래 SDV 솔루션'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3-12-25 14:49:43

디지털 트윈 시스템…시간·비용 저감 효과

디지털 트윈 시스템 개요사진현대모비스
디지털 트윈 시스템 '엠 데브 스튜디오(M.Dev Studio)' 개요[사진=현대모비스]
[이코노믹데일리] 현대모비스가 제품 개발, 시스템 검증, 양산 테스트까지 할 수 있는 디지털 시스템 구축에 성공했다. 모빌리티 업계는 관련 시스템을 활용한 개발 시간·비용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소프트웨어(SW) 개발 전문사 윈드리버와 협업해 차량 개발에 필요한 실제 차 환경을 디지털 공간으로 옮겨 핵심 기술을 시뮬레이션하고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디지털 트윈 시스템 '엠 데브 스튜디오(M.Dev Studio)'를 구축한다고 25일 밝혔다. 

엠 데브 스튜디오는 디지털·가상 환경에서 현대모비스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을 개발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차량 핵심 기술과 제품의 연구개발 전 과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실차 적용 시 환경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차량의 각종 센서와 제어기 등을 실제 환경에서 직접 점검하기 전에 디지털 환경에서 가상의 신호를 발생시켜 점검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내년 엠 데브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부품 설계, 검증, 평가 등에 바로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부품 개발 검증과 평가 단계에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며 "프로젝트 동시 개발도 가능해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도 누릴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디지털 트윈 시스템 구축에 나선 데는 차량 개발 환경 변화와 연관이 있다. 전동화 전환에 따라 차량 내 장치들이 더 복잡해지고 데이터 처리량도 증가했다.

전동화 전환을 맞은 완성차·부품 업계 등에서는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전장BU장(부사장)은 "진화하는 차량 환경에서 개발 효율성을 높여 고객사 요구에 신속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련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개발을 위한 핵심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넷마블
기업은행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국민은행
보령
NH투자증권
KB증권
DB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lx
부영그룹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롯데캐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