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4대 그룹 주축 'CF연합' 출범 '코앞'…RE100 대항마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10-24 14:16:04

이회성 회장 "탈탄소 위해선 모든 기술 필요"

기후 변화는 '성장'의 기회…27일 공식 출범

이회성 무탄소CF연합 회장이 2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F연합 출범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CF연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고은서 기자
이회성 무탄소(CF)연합 회장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F연합 출범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CF연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고은서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범국가 차원에서 무탄소에너지(CFE)를 추진할 '무탄소(CF)연합' 출범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재생에너지 100%(RE100)'의 대항마로 떠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회성 CF연합 초대회장은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CF연합 기자간담회'를 열고 CF연합 설립 목적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이 회장은 "카본 제로(탄소 중립)가 되는 나라만이 앞으로 경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CF연합은 한국이 21세기 무탄소 경제 시대의 선두 주자가 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며 "다른 나라가 벤치마킹 하는 한국이 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CF연합 참여 기업의 중지를 모아 정책·제도 개선을 정부에 건의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회장은 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 부의장 7년, 의장 8년을 지낸 후 올 7월 임기를 마친 기후변화 분야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이다. IPCC는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1988년 공동 설립한 기후변화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기구다. 

CF연합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에서 제안한 민관합동 협의체다. 정부는 원전과 수소에너지 등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원을 포함한 CFE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글로벌 규범으로 만들기 위한 'CFE 이니셔티브'를 추진 중이다. 산업의 모든 필요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을 보완하자는 이야기다. 

이 회장은 "더 이상 공포심을 심어주는 방식으로는 기후 행동이 나오지 않는다"며 "기후 변화는 성장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CF연합은 정부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 등 국내 주요 에너지 수요기업, 업종별 협·단체, 발전공기업과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등 에너지 민간기업이 참여 중이다. 

한편 CF연합은 오는 27일 법인 설립 행정 절차를 마치고 공식 출범한다. 앞서 CF연합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현실적인 탄소중립 달성 방안이란 평가를 받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DB
한화손해보험
보령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신한금융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lx
신한은행
우리은행
KB희망부자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기업은행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