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D, LG에 밀리고 중국에 밀리나…미래 방향성 '흔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09-19 17:44:10

삼성디스플레이, 상반기 생산능력 '위태'

中에 밀린 LCD, OLED 승부수 띄웠지만

중소형·폴더블서 LGD·중국 업체들 '강세'

경기 용인시 삼성디스플레이 기흥연구소 전경사진삼성디스플레이 홈페이지
경기 용인시 삼성디스플레이 기흥연구소 전경[사진=삼성디스플레이 홈페이지]
[이코노믹데일리]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와 중국 업체들의 거센 추격에 삼성디스플레이가 맥을 못추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상반기(1~6월) 패널 생산 능력과 생산 실적 감소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주력으로 내세운 중소형·폴더블 패널 시장에서조차 지지부진하자 업계 안팎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위기설이 맴도는 모습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상반기 매출 13조972억원을 올리며 삼성전자 전체 매출액에서 10.6%를 차지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 34조3826억원을 올렸던 것에 비하면 40%도 채 못 채운 셈이다. 

실적 악화와 더불어 패널 생산 능력도 떨어졌다. 2021년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능력은 360만개였으나 지난해 270만개로 대폭 떨어졌다. 올 상반기는 그에 반도 미치지 못하는 114만개에 불과했다. 

생산실적도 크게 줄었다. 충남 천안과 충남 아산 공장에서 생산 중인 디스플레이의 생산실적은 지난 2021년 284만9000개였지만 올 상반기 63만9000개로 감소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6월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을 철수한 이후 LCD에서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와 OLED로의 전환을 택했지만 여전히 사업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모양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LCD 시장에서 철수한 가장 큰 이유는 수익성 악화에 있다. 중국 기업이 저가 물량 공세를 통해 LCD 시장을 장악한 탓에 '만들면 손해'인 상황에 닥쳤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국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패널 수주물량을 확보하자 OLED 시장도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이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실제 중국은 지난해 전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 42.5%를 기록하면서 2021년까지 '명실상부' 1위였던 한국을 제쳤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주력으로 삼는 8.6세대 OLED 분야는 이미 중국 최대 디스플레이 업체 BOE가 발을 뻗은 상태다. BOE는 지난해 중국 쓰촨성 공장에 8.6세대 라인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중국 업체들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두를 달리던 폴더블 패널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DSCC는 올해 BOE의 폴더블 시장 성장률은 157%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같은 기간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시장점유율은 69%로 전년(82%) 대비 13%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중국 견제를 받는 와중에 경쟁사인 LG디스플레이가 OLED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입지가 점차 줄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소형 OLED 패널에 집중하는 삼성과 달리 LG는 TV용 대형 OLED를 넘어 최근 업계가 주목하는 차량용 OLED까지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글로벌 차량용 OLED 패널 시장에서 지난해 말 기준 LG디스플레이가 51.7% 점유율로 삼성디스플레이(41.2%)를 앞섰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kb_지점안내
롯데캐슬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DB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미래에셋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lx
NH투자증권
신한은행
대한통운
넷마블
우리은행
보령
대원제약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