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인니 종횡무진…전동화 전략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3-09-08 18:00:38

현지 배터리셀 합작공장 방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현지시간으로 7일목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합작해 설립한 배터리셀 공장 ‘HLI그린파워Hyundai LG Indonesia Green Power’를 방문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7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합작해 설립한 배터리셀 공장 ‘HLI그린파워’를 방문했다.[사진=장은주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내년 가동을 앞둔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LG엔솔)의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찾아 현지 전동화 전략을 점검했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7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카라왕 신산업단지(KNIC)에 위치한 현대차그룹과 LG엔솔의 배터리셀 생산법인인 HLI그린파워를 방문, 배터리셀 시제품이 생산되는 전극공정, 조립공정, 활성화공정을 차례로 둘러봤다.

내년 HLI그린파워 배터리셀 양산이 개시되면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진출 자동차 업체 중 가장 먼저 전기차 생산 생태계를 구축한 메이커가 된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현지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차 일색인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의 판을 뒤흔들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지난 6월 완공된 HLI그린파워는 시험생산을 거쳐 내년부터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셀을 양산한다. 양산된 배터리셀은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 현대차·기아의 전기차에 탑재된다.

현대차는 "정 회장이 이 자리에서 현대차 아세안권역본부 임직원들과 전기차 생산, 판매 계획을 비롯, 현지 전동화 생태계 구축 전략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정 회장은 세계 4위 인구 국가이자 배터리 핵심 광물인 니켈 매장량 및 채굴량 세계 1위인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현대차·기아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 전동화 톱티어 브랜드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인도네시아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아세안 국가들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원자재 조달, 배터리 및 완성차 생산, 충전 시스템 확대, 배터리 재활용을 포괄하는 현지 전기차 에코 시스템을 구축해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전기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공장을 구축했다. 여기서 대표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 생산을 시작했다.인도네시아 자동차 업계 중 1호 전기차 공장이다. 일본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공급 지연, 현대차의 현지 투자가 대조를 이루며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아이오닉5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신한금융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lx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NH투자증권
넷마블
부영그룹
DB
대한통운
하나증권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보령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