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아세안 정상회의 5일 개막…정의선·구광모·신동빈·구자은 인니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3-09-04 16:21:10

전기차·석유화학·전력·유통 등 사업 점검

중견그룹 중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합류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사진각 사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사진=각 사]
[이코노믹데일리] 윤석열 대통령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5일 인도네시아로 출국할 예정인 가운데 기업인으로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등이 동행한다.

4일 재계에 따르면 이들 대기업 총수는 회의 기간 현지에서 열리는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하고 기업별 투자 현황을 점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 개최국인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광물 자원이 풍부할 뿐 아니라 한국 기업의 동남아 진출 교두보로 새롭게 주목 받는 국가다.

먼저 정의선 회장은 2020년 10월 회장 취임 후 네 번째로 인도네시아를 찾는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 3월 현대차그룹 첫 동남아 완성차 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현대차는 수도 자카르타 인근 브카시시(市)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전기차인 아이오닉 5를 양산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공장에 배터리를 공급하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도 손을 잡았다. 현대차그룹이 지분 50%(현대모비스 25%, 현대차 15%, 기아 10%), LG에너지솔루션이 50%를 투자해 설립한 전기차 배터리 셀 합작법인(HLI그린파워)은 지난 6월 공장을 착공해 내년 상반기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구광모 회장은 배터리·가전 등 사업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LG 계열사 중에는 LG전자가 자카르타를 거점으로 TV와 모니터, 냉장고를 생산하고 정보기술(IT) 기업인 LG CNS가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도시 사업에 참여한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니켈 매장량을 자랑하는 국가로 이와 관련한 행보도 기대된다.

신동빈 회장은 유통 사업과 더불어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를 건설하는 '라인 프로젝트'를 살필 것으로 예측된다. 라인프로젝트는 롯데케미칼 주도로 총 5조1000억원가량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납사 분해 시설(NCC)을 짓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중국 철수 이후 동남아 시장을 대안으로 삼은 백화점·마트·식음료 사업 확대 방안도 모색할 전망이다.

구자은 회장이 이끄는 LS그룹은 인도네시아 국영 전력공사가 추진하는 전력망 구축 사업에 함께하고 있다. LS 핵심 계열사인 LS전선은 지난해 자카르타에 전력 케이블 공장을 준공했다. 전력·자동화 솔루션 기업인 LS일렉트릭은 올해 인도네시아에 신규 법인을 설립했다. 구 회장은 인도네시아 전력청장 등 에너지 관련 부처 고위 인사와 만날 가능성도 점쳐진다.

중견급 그룹(준대기업) 총수 중에는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동행해 눈길을 끈다. 고려아연은 니켈 제련 사업에 5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배터리 원료 확보와 폐배터리 재활용에도 협력한다. 최 회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배터리 자원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국민은행
lx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보령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DB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대원제약
KB증권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