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카카오모빌리티, 출시 5년차 맞은 카카오 T 바이크 '카카오 2.0' 체계 만든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카카오모빌리티, 출시 5년차 맞은 카카오 T 바이크 '카카오 2.0' 체계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5-04 17:26:10

공유형 퍼스널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형성 필요

세분화된 서비스 개선 위해 6개월간 카카오 T 이용자 대상 의견 수렴 및 분석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맞춰 ‘카카오 T 바이크’ 서비스를 대폭 개편,  2분기내 ‘카카오 T 바이크  2.0'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출시 5년 차를 맞아 변화된 시장과 이용자 요구에 발 맞추고자 ‘카카오 T 바이크 2.0’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용성 조사를 진행했다. 다양화 된 운영 지역별 특징, 사용자 이용 패턴,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환경 등 변화가 있었던 만큼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형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따른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1년 이내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1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카카오 T 바이크’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2019년 첫 선을 보인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로, 출시 후 5,067만km 운행거리를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1차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성 평가 및 개선사항 조사를 실시했다. 서비스 사용시 만족했던 점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 △편리한 대여 방식(59.3%) △앱 내 지도 UI 편의성(47.6%) △잘 정비된 기기(21%) 등이 꼽혔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에서 변화를 요구하는 니즈도 컸다. 새롭게 도입됐으면 하는 기능(주관식)으로 기본 이용시간 변경, 할인요금, 멤버십, 등급제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카카오모빌리티, 이용자 요구 기반 ‘카카오 T 바이크 2.0’ 체계 만든다[사진=카카오모빌리티]

조사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적용되길 희망하는 개편안(복수응답)’에 대한 답변으로 △기본 이용시간 폐지(57%)를 1순위로 꼽았다. 실제 카카오 T 바이크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현재 설정된 기본 이용 시간인 ‘15분’보다 적은 단거리 이용률이 전체 85%를 차지했다.

또한 △정기이용권 신설(44%) △장시간 이용 혜택 도입(33%) △기기 종류 다양화(10%) 에 대한 요구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중 ‘정기이용권 유형’에 대해서는 일간 또는 주간 보다 ‘월 단위’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전거 기기 다양화에 대한 필요성도 확인됐다. 가장 높은 답변을 기록한 옵션(복수응답)은 △휴대폰 거치대 비치(53%)였으며 △모터 출력 향상(37%) △속도 개선(35%) 등 주행 성능 변화에 대한 응답이 뒤를 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편하는 것은 물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부분은 강화해 올 2분기 내  이용자 중심의 카카오 T 바이크 2.0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기본 이용시간 설정을 재검토하고 △정기이용권 △장시간 이용 할인 혜택 등 신규 옵션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일반자전거 활성화를 포함해 △기기 종류 다양화 요구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 T 바이크를 처음 시작한 2019년 대비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시장  환경이 달라졌고, 서비스 이용 행태는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이번 조사를 통해 나타난 이용자 행태 및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반영해, 2분기 내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넷마블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보령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KB증권
경남은행
NH투자증권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