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韓 조선업계, 탄소배출 감소 위한 국제표준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3-17 14:52:42

국내 '빅3' 조선사들, 스코프3 산정 표준화 위한 공동협약 체결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미국선급협회(ABS) 대런 레스코스키(Darren Leskoski) 극동아시아 영업사장, 대우조선해양 우제혁 부사장, 현대중공업 임영호 부사장, 삼성중공업 배진한 부사장[사진=HD현대]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구 현대중공업그룹)가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함께 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원팀' 출범을 추진한다.

HD현대는 그룹 내 조선 계열사(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와 국내 주요 조선사, 국내외 선급 등과 지난 16일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조선업계 내 탄소배출 추적 및 감축을 위한 이번 팀에는 HD현대 내 조선사뿐 아니라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형업체와 선급(미국선급협회, 한국선급)까지 포함된다. 조선업계가 배를 만들고 판매·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추적해 탄소중립(탄소배출 0)을 가속화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는 스코프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서로 공유·비교·분석한다. 이후 선급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한 뒤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 마련도 추진한다.

각 참여기관들은 향후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투자자·선박 발주사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에는 글로벌 조선사와 국제해사기구(IMO)까지 참여 범위를 확대해 국내 기준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준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 협약은 전 세계 조선업계 내 친환경 바람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이 주체적으로 대응에 나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3 배출량을 산정 및 공개했다. 공개 후에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저탄소 및 친환경 선박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상용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대한통운
부영그룹
NH투자증권
넷마블
KB증권
보령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lx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DB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