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삼바 주총, '제 5공장' 증설 발표…글로벌 CDMO 1위 격차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수습기자
2023-03-17 15:11:11

제2 바이오캠퍼스 시대 본격 개막

존림 대표, 생산능력 등 3대 축 확장 통한 성장 지속 강조

17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 글로벌홀에서 12기 정기주주총회가 열렸다. 사진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재선임된 존림 대표가 발언하는 모습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이코노믹데일리]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는 17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삼바 본사 글로벌홀에서 열린 '12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제5 공장' 증설을 발표했다.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글로벌 생산능력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란 뜻이다.
 
제 5공장은 인천 송도 11공구 제2 바이오캠퍼스 부지에 건설된다. 총 투자비는 1조9800억원, 생산 능력은 18만 리터이며 연면적은 9만6000㎡이다. 제5 공장에는 제1~4 공장 운영 경험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최신 기술이 집약되며, 완공되면 전 세계에서 압도적 1위 규모인 총 78.4만 리터의 생산 능력을 갖게 된다.
 
삼바는 2025년 9월 가동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중 착공에 돌입해 제5 공장 증설로 제2 바이오캠퍼스 구축을 본격화할 계획을 밝혔다. 36만㎡에 달하는 11공구 부지에는 제5 공장을 시작으로 추가 생산 공장 및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등이 순차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또 삼바는 제1 바이오캠퍼스에 이어 제2 바이오캠퍼스가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확대에 일조할 수 있도록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주총은 오전 9시부터 시작해 약 30분만에 종료됐으며 현장과 온라인으로 1300여명의 주주가 함께했다.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총 4개 안건이 상정돼 최종 승인됐다. 사내이사로 존림 대표가 재선임, 노균 부사장(EPCV 센터장)이 신규 선임됐다.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은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신규 선임됐으며 김유니스경희 사외이사는 재선임됐다.
 
존림 대표는 생산 능력, 사업 포트폴리오, 지리적 거점 등 3대 축 확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며 "올해도 변함없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존림 대표는 항체약물접합체(ADC), 유전자치료제 등 차세대 의약품으로 사업 포트포리오 확대를 추진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또 주요 제약사가 밀집한 해외 주요 지역으로 거점을 확대해 글로벌 수주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계획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힘을 쏟겠다는 것도 말도 함께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KB증권
대원제약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보령
KB희망부자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신한금융
국민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