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엔카닷컴, 지난해 중고차 거래 1위는 '벤츠 E클래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지현 수습기자
2023-03-08 14:51:02

개인 간 직거래 서비스 '셀프등록' 자료 분석

지난해 벤츠·BMW·테슬라 등 수입차 셀프등록 이용 높아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W213 차량이 지난해 중고차 직거래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사진=엔카닷컴]


[이코노믹데일리]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세단 E클래스가 지난해 중고차 직거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했다.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은 지난해 개인 간 직거래 서비스인 '셀프등록' 이용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벤츠 E-클래스 W213'이 가장 많이 거래됐다고 8일 밝혔다.

이어 2위는 'BMW 5시리즈(G30)', 3위는 '테슬라 모델 3' 순이다. 이 외 'BMW 5시리즈 (F10)', '벤츠 S-클래스 W222'도 각각 8위, 10위에 올랐다.

스포츠카의 셀프등록 이용 비중은 전체 차종의 9.7%로 집계됐다. 개인이 판매 기회를 넓히기 위해 해당 플랫폼을 통한 셀프 판매에 등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외 가장 많이 거래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전체 비중의 25.9%이며 중형차 17.7%, 대형차 16.2% 순으로 거래가 이뤄졌다.
 
거래는 고가 및 수입차 비중이 높았고 젊은 세대층이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셀프등록이 이뤄졌다. 가장 거래가 많이 진행된 지역은 산업단지와 생활·문화 시설 등 인프라가 갖춰진 경기도 화성시다. 이어 고가 및 수입차 비중이 높은 서울 강남구에서도 셀프등록 이용이 높았다.
 
특히 상품성이 좋은 짧은 주행거리 차량의 거래가 많았다. △주행거리 5만km 미만 차량 거래 비중은 40.4% △5만km 이상~10만km 미만 차량은 22.6% △15만km 이상 차량은 20.3% △10만 km 이상~15만 km 미만 차량은 16.7%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과거에는 연식이 오래되고 차량 가치가 낮아 제값을 받기 어려웠던 차량들의 직거래가 많았다"며 "최근에는 고가차나 상품성이 좋은 차량들 중심으로도 직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변화한 시장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엔카닷컴 '셀프등록' 서비스는 개인이 원하는 가격에 차량을 등록해 판매할 수 있는 직거래 서비스다. 판매 수수료와 차량 상품화 비용 없어 희망하는 가격에 차를 판매할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NH투자증권
하나증권
우리은행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DB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부영그룹
보령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