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70%, '탄소중립은 기회'...수혜 업종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수습기자
2023-03-03 14:24:05

대한상의, 기업 70%...탄소중립 긍정 평가

정유사, 국제해사기구(IMO) 규제 도입에 선제 대응

전 세계 전기차 시장 확대되며 배터리 업계도 주목

탄소중립이 자사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사진=대한상공회의소]

[이코노믹데일리] 최근 약 70% 기업이 '탄소중립'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인식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탄소중립 추진으로 정유업계와 전기자동차(EV) 배터리를 제조하는 배터리 업계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가 모인다. 

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온실가스 다배출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중 68.8%가 '탄소중립 추진이 기업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긍정 평가를 했던 기업이 34.8%였던 데 비해 1년 새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국내 탄소중립 정책 추진은 2021년 문재인 정부가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기업들에겐 다소 부담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2018년 대비 1.5배 수준인 40%(기존 26.3%)로 높이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이에 따라 정유업계에서는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환 비용과 설비 투자 감소 등이 정유산업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했다. 대한석유협회는 2050년까지 800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기업 81.5%가 윤석열 정부가 수립한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윤석열 정부 탄소중립 정책은 △탄소감축 신기술에 투자하면 손실을 지원해주는 탄소차액계약제(CCfD) △기업 간 온실가스 배출권을 사고팔 수 있게 하는 제4기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 조기 수립 등을 골자로 한다. 기업 손실에 대한 보장을 통해 투자 불확실성을 줄인 점이 전 정부와의 차이점이다.

정유업계는 바뀐 정부 기조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 규제에 선제 대응하면서 탄소중립 경쟁력을 쌓고 있다. 탈황(연료와 배출가스로부터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것) 생산설비 증설과 함께 유해 성분인 유황 성분이 1% 이하인 저유황유 수요 대비 등으로 국제 규제에 대응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국면은 정유업계뿐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업계에도 기회다.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는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주목하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최대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 '라이사이클(Li-Cycle)'과 협력해 라이사이클은 10년 간 LG에너지솔루션에 2만톤의 재활용 니켈을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성일하이텍에 지분 투자를 통해 폐배터리에서 광물을 추출하고 있다. SK온은 2017년부터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는 독자 기술을 개발 중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경남은행
국민은행
KB금융그룹
대한통운
NH투자증권
보령
lx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우리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증권
DB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대원제약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