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중개수수료 대립각 저축은행vs핀테크업…첫 상견례는 이전투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석훈 수습기자
2023-01-27 11:00:00

"인하 얘기 없었다" vs "중앙회 담합 불법"

온라인 플랫폼 대출 비교 수수료율을 둘러싼 저축은행업계와 핀테크업계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저축은행 지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플랫폼 대출 비교 서비스 수수료율을 둘러싼 저축은행과 핀테크(금융기술)업계 간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양 측 첫 상견례장은 상호 입장차만 확인한 것에 그쳤다. 수수료 인하를 주장하는 저축은행권과 수용 불가를 고수하는 핀테크업계 간 감정 싸움까지 번지는 양상으로, 금융당국의 중개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27일 취재 결과 저축은행중앙회와 핀테크산업협회 측은 전날 서울 모처에서 만나 작년부터 불거진 중개 수수료 이슈를 놓고 처음 대화의 장을 열었으나 별다른 진척없이 종료했다.

간담회 자리를 마치고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수수료 인하 관련 이야기가 나오길 바랐는데 딱히 그러지 않았고 이미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만 확인하는데 그쳤다"고 말했다. 반면 핀테크협은 "현 수수료율은 공정한 시장 경쟁을 거쳐 결정된 건데 왜 자꾸 인하하라는 건지 모르겠다"며 "수수료율 조정에 나서는 것 자체가 불법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번 이슈에 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핀테크협 측은 저축은행중앙회라는 단체가 나서서 중개 수수료를 인하하려는 움직임을 지목해 담합행위라고 선을 그었다.

핀테크협 관계자는 "계속해서 저축은행중앙회가 수수료율을 조정하길 바라는 것 같은데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며 "중앙회가 개입해 중개 수수료를 내리고 올리는 것 모두 담합행위로 적발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양 측 골이 깊어지면서 향후 추가 만남이 이뤄질지도 불투명한데, 현재까지 2차 간담회 일정은 물론 개최 가능성조차 희박해 보인다. 저축은행권은 핀테크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는 상황이고, 핀테크업계는 상대방의 일방적 태도를 비판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결국 핀테크 업체가 중개 수수료율을 낮춰야 하는 문제기 때문에 (핀테크 업체)에서 이야기를 먼저 꺼내야 한다"고 전했고, 핀테크협은 "저축은행 측과 첫 회동 직전인 26일 오전까지 중개 수수료 관련 논의를 하는지 몰랐다"고 꼬집었다.
 
현재 저축은행이 적용 중인 온라인 플랫폼 대출 비교 서비스 수수료율은 대출금액 기준 1.6%~1.7%로 나타난다. 이는 시중은행의 0.4%~0.5%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경남은행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NH투자증권
넷마블
KB희망부자
대원제약
기업은행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하이닉스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보령
KB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