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SK바이오사이언스, 중동 국가에 거점형 백신 허브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인턴기자
2023-01-27 10:27:14

2023 리야드 서밋에서 R&D와 생산 기반 구축할 파트너십 제안

연사로 참여한 국내 기업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유일

팬데믹 위기 겪어본 만큼 백신 자급화 중요성 강조

[사진=연합뉴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이 2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2023 리야드 글로벌 메디컬 바이오테크놀로지 서밋'에 참석해 거점형 R&D 및 생산 기반을 구축하는 파트너십을 제안하고 있다.


[이코노믹데일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2023 리야드 글로벌 메디컬 바이오테크놀로지 서밋'에서 백신 인프라가 미흡한 해외국가에 연구개발(R&D)과 생산 기반을 구축할 파트너십을 제안했다.
 
이 서밋은 세계 주요 바이오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R&D와 투자 전략 등을 공유하는 행사다. 2021년 9월 처음 개최돼 올해로 2회째로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이 참여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25일(현지시간)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한 넥스트 팬데믹 대비' 주제로 발표를 했다. 국내 1호 코로나19 백신인 '스카이코비원'의 성공 경험 공유와 글로벌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더해 중동 지역에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R&D 및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한 협력도 제안했다.
 
안 사장은 "R&D와 생산 관련 노하우와 경험을 백신 제조 시설과 기술, 제품을 필요로 하는 국가에 이식해줄 수 있다"며 "대상 국가가 주도권을 바탕으로 자금과 인적 자원, 의약품 개발 제조 전반 등을 지원한다면 양자간 파트너십 구축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평소에는 지역 내 필요한 백신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팬데믹 상황에선 빠르게 대응 체제로 전환하는 게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사장은 "팬데믹이 유발할 수 있는 인명 피해와 경제적 손실, 국가 시스템의 위기를 경험한 만큼 국가 안보 차원에서 백신 자급화를 생각할 때"라며 "우리가 제안하는 협력 모델은 각국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참여하는 기관들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컬라이제이션' 사업을 통해 기술력과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의 백신 공급 불균형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DB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보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하이닉스
기업은행
KB금융그룹
KB증권
대한통운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