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건설업계, 자율적 안전보건체계 구축 위해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3-01-13 14:36:59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이 지난해 12월 20일 세종시 산울동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을 방문, 공사 관계자로부터 공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종합건설사들이 건설업계의 자율적인 안전보건관리 문화 확산과 협력사들의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한다.

건설사들은 ‘주요 건설사 협력사 안전보건체계 구축 지원 협약’을 체결, 전문건설업 협력사들이 자율적인 안전보건활동을 시행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공동으로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금정수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지원과장(왼쪽), 안병철 삼성물산 안전보건실장(왼쪽 둘째), 고광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장(오른쪽)을 포함해 10개 건설사가 안전보건체계 구축 지원 협약식을 했다. [사진=삼성물산 건설부문]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종합건설사는 삼성물산(건설부문), DL이앤씨, 포스코건설, GS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HDC현대산업개발, 태영건설 등 10개사다. 

이날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금정수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지원과장, 고광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장, 건설사 최고안전보건책임자(CSO)를 비롯한 안전보건 담당자들과 주요 협력사 41개사 대표단이 참석했다.

협약에 참석한 건설사들은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 적극 동참하고 건설업계의 자율적인 안전보건문화 정착, 노사가 함께 위험요인을 진단, 개선하는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금 과장은 이번 협약에 참여한 건설사를 격려하고, 정부의 산업안전보건 정책 방향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최고안전보건책임자 안병철 부사장은 “중대재해예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인 위험성평가 제도의 정착과 협력사와의 안전보건 상생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해 힘을 모아 협력회사 대표님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재해예방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협력사 대표단은 안전컨설팅을 통해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된 점을 언급하고, 건설업계의 안전시스템이 통합되면 협력사 입장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최풍렬 우창건설 전무는 “지난해 삼성물산의 안전 컨설팅을 받으면서 체크리스트에 의한 위험작업 확인절차를 구축했으며, 현장과 본사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했다.
 
박무성 창원기전 사장은 “협력사 입장에서는 각 시공사별로 안전시스템이 통합돼 있으면 현장을 이동하더라도 안전관리 실행력을 높일 수 있을것”이라고 했다.

협약에 참여한 건설사는 앞으로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고 CSO가 참여하는 경영책임자 협의회도 운영하기로 뜻을 모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NH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보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경남은행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