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한국게임학회, 문체부 '게임 패싱'에 우려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지현 인턴기자
2023-01-11 21:24:42

11일 신년 기자간담회서 尹 정부에 '게임 공약' 실천 요청

게임法 개정안 처리 못 한 "국회도 지켜볼 것"

"세대교체·젊은 개발자 중심 혁신" 업계에 당부

11일 서울 서초구 토즈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2023년 한국게임학회장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황지현 인턴기자]


[이코노믹데일리] 한국게임학회는 국내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과 적절한 국회 법안, 게임업계의 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게임학회는 11일 서울 서초구 토즈 컨퍼런스센터에서 '2023년 한국게임학회장 신년 기자 간담회'를 열고 △문화체육관광부의 '게임 패싱' △P2E(Play to Earn·게임 플레이를 통한 수익창출)와 메타버스 전망 △게임질병코드 도입 △확률형 아이템 법안 문제 등과 관련한 의견을 내놨다.

먼저 학회는 "새 정부가 소위 '이대남(20대 남성)'으로 불리는 게임 주 이용자층 불만을 겨냥한 공약으로 표를 얻었으면서도 당선 뒤에는 적절한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게임 소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거의 '게임 패싱' 수준의 태도를 보이며 예산 책정 및 정책 분야에서 산업을 도외시했다는 것이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게임산업은 2021년 10조8114억원을 수출했고 콘텐츠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큰 산업"이라며 박보균 문체부 장관이 혹시 게임을 혐오하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제기한 뒤 "2주 후까지 게임산업 진흥정책을 정리해 발표해달라"고 요청했다.

P2E와 메타버스의 향후 전망에 대해선 어둡게 봤다. 지난해 '위메이드 사태' 등으로 게임사가 신뢰를 잃은 환경에서 P2E는 소멸 위기에 처했고, 메타버스는 여러 분야의 용어가 섞여 쓰이면서 하강기에 진입했다는 것이다. 

통계청의 게임질병코드 도입 시사는 강하게 반대했다. 위 학회장은 "게임을 많이 즐기는 것을 질병으로 규정한다면 게이머들은 '정신이상자'로 취급될 수밖에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게임을 질병으로 보는) 왜곡된 시선을 바꿔야 한다던 약속을 꼭 지켜달라"고도 당부했다.

한국게임학회는 그동안 게임사가 사행성·선정성을 자체 심사해 시장에 내놓는다는 '자율규제'를 반대해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지난해 12월 게임사에 대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토록하는 내용의 게임법 개정안을 심사했으나 통과시키지 않았다. 당시 위 학회장은 게임사 자율규제를 사실상 옹호한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문체위 간사인 김 의원이) 오는 1월 말 해당 법안을 통과시키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위 학회장은 정부의 역할과 게임업계 과제에 관한 질문에는 "게임업계가 성장하려면 대기업 독과점을 깨고 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지원, e스포츠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며 "낡은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기존 경영진은 물러나고, 역량이 뛰어난 젊은 개발자들이 혁신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당초 15명의 미디어 관계자만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현장에는 40명 넘는 취재진이 몰렸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lx
경남은행
넷마블
kb금융그룹
DB
부영그룹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이닉스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증권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보령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