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단독] 中 당국, 게임 판호 발급 前 단계 일부 오늘부터 '중단'...국내 업체들 타격 불가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단독] 中 당국, 게임 판호 발급 前 단계 일부 오늘부터 '중단'...국내 업체들 타격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2-11-28 15:08:05

중국판권보호중심, 지난 24일 홈페이지에 "저작권 등록 신청 접수 중지"

중국판권보호중심 해당 절차, 판호 발급 위한 이전 단계

명확한 중단 사유 없어...현지선 "反정부 시위 여파" 등 추측 난무

중국판권보호중심은 28일부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록 신청 접수를 중지한다고 홈페이지에 지난 24일 공지했다.[사진=중국판권보호중심 페이지 캡처]


[이코노믹데일리] 중국이 자국 내 시위 여파 등 요인으로 자국 게임시장 유통을 허락하는 '판호'의 발급 단계 중 일부를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판권보호중심(저작권보호센터)은 지난 24일 "오는 28일부터 소프트웨어 저작권(컴퓨터소프트웨어저작권증서) 등록 신청 접수를 중지한다"며 "재개 시점은 센터에 별도 공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단 이유나 기간은 밝혀지지 않아 잠정 무기한 중단인 것으로 보인다.

판호는 중국 정부가 게임과 서적 등 '출판물'에 허가를 내주는 중국 내 제도다. 판호가 없으면 중국 현지 내 서비스가 불가능하다. 판호 발급을 위해서는 중국판권보호중심을 비롯한 5개 이상 당국에 서류 및 인증서를 취득해야 한다. 중국판권보호중심은 판호 발급을 위한 두 번째 단계로 알려졌다.
 

중국 내 게임 서비스를 위한 판호 발급 절차[표=김종형 기자]


현지에서는 명확한 사유 없이 이같은 조치가 이뤄진 데 대해 각종 추측이 오가고 있다. 중국 당국의 '제로코로나'를 언급하는 주장도 나오는 한편 최근 격화된 베이징·상하이 내 반 시진핑 시위 여파일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중국판권보호중심의 이번 중단 조치의 경우 판호 발급을 위한 중간 단계인만큼 앞서 판호를 발급받은 게임과는 관련이 없다. 다만 중국 진출을 노려온 국산 게임들의 경우 판호 발급 시기를 알 수 없게 되는만큼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

중국 당국은 자국 내 외산 게임 관련 유통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최근 판호를 발급받은 국산 게임은 지난 7월 님블뉴런의 '이터널 리턴: 인피니트', 지난 17일 넷마블 '스톤에이지' 지적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신석기시대' 등 소수에 그친다. 

업계 관계자는 "미성년자 게임 중독을 문제삼으며 규제 일변도였던 중국 당국이 최근 국내외 70여종 게임들에 대한 판호를 발급하며 업계 분위기가 조금은 환기됐었다"면서도 "이번 조치로 신규 판호 발급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고, 또 원인에 반(反) 정부적 시위 요소가 일부 나타나는만큼 국내 업체들에겐 악재"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KB증권
미래에셋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보령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하이닉스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kb금융그룹
DB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