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 국내 플랫폼 최초로 검색 서비스에 HTTP/3를 도입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2-11-15 09:50:13

HTTP/3 도입으로 사용자에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검색 환경 제공

속도 느린 네트워크 구간 테스트 결과 HTTP/2 대비 29% 속도 개선

3G, 엘리베이터, 해외 등 음영지역서도 안정적인 검색 결과 제공

[네이버검색 [사진=네이버검색]]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국내 플랫폼 기업 최초로 자사 검색 서비스에 HTTP/3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HTTP/3는 앱/브라우저와 웹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3세대 표준 프로토콜(protocol)이다. 지난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가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했다. 

기존 HTTP/2가 제정된 2015년 이후 약 7년 만의 변화로 네이버는 지난 2015년 국내 플랫폼 사업자 중 최초로 HTTP/2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 HTTP/3 역시 국내 사업자 중 가장 빠르게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HTTP/3가 도입된 검색 환경에서는 3G 혹은 네트워크가 약한 지역에서도 기존 HTTP/2 대비 안정적인 검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향후 엘리베이터, 터널, 해외 등에서도 보다 원활한 검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네이버측은 HTTP/3를 도입하여 기존 대비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TP/3는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최초 연결 시간을 단축시켜, 결과적으로 웹페이지 데이터가 사용자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여 준다. HTTP/3가 도입된 네이버 모바일 앱/웹 혹은 PC 브라우저에서 검색 페이지가 기존 대비 더욱 원활히 구현되는 것이다.

 

[3G 네트워크에서 HTTP/3와 HTTP/2의 네이버 모바일 앱 검색 결과 구현 속도 비교 테스트 [사진=네이버검색]]


실제로 HTTP/3를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3G) 네트워크 환경에 도입해 테스트를 거친 결과 첫 번째 데이터 도달 시간은 2.3초에서 1.8초로, 웹페이지에 검색 결과 화면이 최초 출력되는 시간은 3.4초에서 2.4초로 각각 약 23%, 29%씩 소요 시간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현재 일부 사용자 대상으로 HTTP/3를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베타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연내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CIC 김재헌 책임리더는 “HTTP/3는 이미 각종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이 빠르게 채택하여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국내 사업자 중 최초로 이를 도입하여 검색 사용자에 차별화한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넷마블
부영그룹
대한통운
DB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lx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하이닉스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KB증권
보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