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현대차그룹, 美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첫 삽'..."최고의 생산 시설 만들 것"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현대차그룹, 美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첫 삽'..."최고의 생산 시설 만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2-10-26 09:41:20

약 358만평 부지, 연간 30만대 양산

2030년 글로벌 시장서 총 323만대 판매 계획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기공식에 참석했다.[사진=현대차그룹]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내 전기자동차 전용 공장 설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북미 생산시설을 구축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퍼스트 무버(선도자)' 지위를 굳히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을 개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와 파트너를 찾았다"며 "조지아와 현대차그룹은 신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세계가 선망하는 최고 수준의 전기차 생산 시설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현대차그룹과의 파트너십, 그리고 이 혁신적인 공장의 기공식은 조지아주에서 전례 없는 경제 성과"라며 "조지아주는 이번 파트너십이 오랜 기간 유지되길 기대하며 현대차그룹의 투자 효과가 양측 모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지아주는 HMGMA 건설에 맞춰 일자리 창출에 따른 소득 공제, 재산세 감면 등 여러 인센티브를 단계별로 제공할 계획이다. 주정부 산하 지방자치단체는 발전소 용지와 도로 건설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한다.

HMGMA는 1183만㎡(약 358만 평) 부지에 연간 30만 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진다. 내년 상반기(1~6월)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에 착수해 2025년 상반기부터 전기차 양산에 들어간다.

그룹 차원의 첫 공장인 HMGMA에선 현대차 전기차뿐 아니라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기차도 생산된다.

또 미국 내 현대차그룹 생산거점 3곳은 서로 인접해 있어 부품 조달이나 공급망 관리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기대할 수 있다. HMGMA는 같은 조지아 주에 있는 기아 미국생산법인과 약 420km, 앨라배마 주 현대차 미국생산법인과 약 510km 거리에 있다.

현대차그룹은 HMGMA를 최고 수준의 미래형 혁신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싱가포르에 세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도입하기로 했다. 

제조 혁신 플랫폼에는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재생에너지 사용 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미국 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전기차 전용 생산기지를 세워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 울산공장 내 주행시험장 부지에 신형 전기차 공장을,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는 목적기반차량(PBV) 전기차 전용 공장을 건설해 HMGMA와 같은 시기인 2025년 양산에 본격 착수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약 12%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계획이다. 미국에선 2030년 전기차 84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전기차 퍼스트 무버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넘어야 할 산이다. 최근 정부와 현대차그룹이 법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만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법이다. 사실상 보조금 개념으로 전기차를 전량 한국에서 생산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해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기업들은 불이익을 볼 수밖에 없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전날 "(IRA 관련) 한국과 유럽의 우려에 대해 많이 들었고 우리는 이를 분명히 고려할 것"이라면서도 "법이 그렇게 돼 있다. 우리는 법에 쓰인 대로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DB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lx
대한통운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kb금융그룹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보령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경남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