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50년만의 달여행 아르테미스, 로켓 연료 누출…발사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2-08-30 13:50:00

4개 메인 엔진 중 한곳서 결함 발견

내달 2일·5일 재시도… 늦어질 수도

Artemis 1은 2022년 8월 29일 월요일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일출 직후 발사대 39B에 서 있습니다. Artemis 1은 나중에 엔진 문제로 인해 문질러졌습니다. 미국이 50년 만에 달에 우주인을 다시 보내는 첫 번째 단계로 달 궤도를 돌게 된다 / 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미국의 달 복귀 계획인 ‘아르테미스(Artemis) 프로그램’의 첫 로켓 발사가 연료 누출및 결함으로 연기됐다.

29일 달을 향한 첫 비행에 나서려다 엔진 결함으로 발사가 연기된 대형 로켓 '우주발사시스템'(SLS)은 연료주입 중 수소가 누출되는 등 발사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기술적 문제가 한 두 가지가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발사가 연기된 이유는 로켓에 장착된 4개의 메인 엔진 중 한 곳에서 결함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극저온 연료주입 과정에서 폭발력이 강한 수소가 누출되는 것이 확인돼 중단과 재개가 반복됐다.

수소 누출 부위는 실제 발사 때와 똑같이 초읽기를 하며 최종적으로 기능점검을 한 '비연소시험'(WDR) 때와 같은 곳이었다. 데롤 네일 나사 발사 제어 소통 담당관은 “발사를 위해 엔진 상태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수준의 온도치를 얻지 못했다”고 밝혔다.

나사는 발사 직전인 이날 새벽 로켓 엔진 연료 시스템에서 누출 문제를 확인했지만 원인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SLS에 대한 연료 주입은 이날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 주변의 뇌우로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 가까이 늦게 시작됐다.

당초 나사는 발사 실패 시 9월 2일과 5일에 다시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번 발사 연기의 원인과 문제의 심각성 등에 따라 더 늦어질 수도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나사에게는 추가 발사의 기회가 있지만, 이는 그 사이에 문제를 진단하고 고칠만한 충분한 시간이 있느냐에 달려있다”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온도 충격으로 로켓 추진체의 금속 엔진 부품이 갑자기 수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미국이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0년 만에 재개하는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인류의 심우주 탐사를 위한 새로운 여정으로 평가 받아 왔다. 이번 발사는 전체 3단계 프로젝트 중 1단계로 나사는 이번에 무인 우주선 ‘오리온’을 달 궤도로 보내 복귀하는 시험비행을 시도할 예정이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DB
보령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부영그룹
우리은행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하나증권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넷마블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