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바이든's 그린에너지]① 美부양안 행정부行 '그린라이트'…글로벌ETF 수익률 '쑥'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바이든's 그린에너지]① 美부양안 행정부行 '그린라이트'…글로벌ETF 수익률 '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소연 수습기자
2022-08-02 10:49:25

태양광·클린에너지 ·에너지 탐사 테마 ETF 주간 수익률 두자릿 수

기후위기 비상시국 선포시 행정부 권한↑, 부양안 무산되도 그린산업 경쟁력 충분

자료사진[Ảnh=Getty Images Bank]

[이코노믹데일리]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그린 부양안이 행정부로 넘어가 막대한 투자가 진행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관련 글로벌 상장지수 펀드(ETF)의 수익률이 급등했다. 

1일 키움증권 주간 ETF보고서에 따르면 역시 태양광 및 클린에너지 ,에너지 탐사·생산에 관련된 테마의 ETF 들이 수익률이 두자릿 수를 기록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 상품들을 제외하면 Invesco Solar ETF(티커명 TAN)는 태양광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지난 한주간 18.8% 수익률을 달성했다. ALPS Clean Energy ETF(티커명 ACES),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티커명 ICLN)은 모두 클린에너지 사업에 투자하는 ETF로 약 14%의 수익을 벌어들였다. 

한국 증시에서도 관련 테마의 ETF의 수익률이 높았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7월 21일~29일)간 ETF 수익률 상위권에 2차전지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상품들이 위치했다. 가장 수익률이 높았던 상품은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로 13.32% 상승했다. 유사한 'TIGER Fn신재생에너지'와 'HANARO Fn친환경에너지'도 각각 12.59%, 9.76% 증가했다.

1년이상 입법을 끌어온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산업 부양안이 지난달에도 조 멘친 상원 의원의 반대로 입법에 난항을 겪었으나 이달 의회의 문턱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국내외 관련 테마 ETF들의 투자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전에 바이든 "대통령이 사우디 순방길에 상원 의회에서 입법이 막힌다면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강력한 행정명령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가 있어 만약 이번달에도 의회에서 통과시키지 않는다면 행정 명령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조 멘친의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으며 민주당 주류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위기 비상시국임 선포하라고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연구원은 비상시국을 선포하게 되면 행정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의적인 권한이 많아지기 때문에 비상시국을 선포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한 연구원은 또 "그린산업 부양안이 완전히 채택되지 않더라도 해당 산업의 중장기 업황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으며 이미 미국 내 가격경쟁력이 높아 투자에 망설일 필요가 없다"고 조언했다. 

현재까지 제안되고 있는 기후위기 비상시국 행정 명령은 △전력회사의 탄소배출 감축 명령 △자동차 회사들의 연비규제 강화 △메탄 감축 속도 확대 △연방정부 부지에 가스, 유전 개발금지 △원유 수출 금지 등이다. 만약 행정명령이 시행된다면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는 가스, 유전 개발금지와 원유 수출 금지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은 빠르게 실행에 옮겨질 것으로 전문가들을 관측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경남은행
DB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대원제약
넷마블
KB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보령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국민은행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