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연산 기능 2배 향상"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7-21 11:18:18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전자가 SSD(낸드플래시 메모리 기반 데이터 저장 장치) 내부 연산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2세대 스마트SSD에는 고객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스마트SSD에 내장된 Arm 코어와 IP를 활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어 이전 제품 대비 연산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을 탑재할 경우 일반 SSD를 탑재한 시스템 대비 일부 데이터베이스 연산 처리에서 시간은 최고 50% 이상, 에너지 소모는 최고 70%, CPU 사용률은 최고 97%까지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SSD는 연산을 위한 프로세서를 내장해 스토리지 내에서 데이터의 연산 처리가 가능한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Computational Storage) 중 하나다.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는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분야에서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와 AMD가 2020년 공동 개발한 1세대 스마트SSD는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IT 기업들에 공급되고 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최진혁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1세대 스마트SSD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라며 "연산 성능을 더욱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로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다양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등 차세대 스토리지 제품군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SNIA, NVM Express 워킹그룹 등 국제 스토리지 표준화 기구와 협력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 표준화를 적극 추진하고, 다양한 고객사의 응용처에서 기술을 검증해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진=삼성전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보령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하이닉스
KB증권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DB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대원제약
대한통운
신한금융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